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문읽기] 4년 중임제 개헌, 대통령 선거 이슈로 뜬다

입력 2012-11-02 07: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4년 중임제 개헌, 대선 이슈로 뜬다 (중앙일보 1면)

박근혜·문재인 이심전심-국민 공감, 의원 3분의 2도 개헌 찬성.

'1987년 헌법체제'를 2013년에 맞게 바꿀 수 있을까라는 게 화두라는 건데요.

기사 내용 보겠습니다.

개헌론은 대략 5년마다 나왔다가 들어가곤 했던 불발탄이다. 김영삼 정부 시절, 김종필 자민련 총재의 내각제 개헌론이 논란의 효시 격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97년 내각제 개헌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러나 집권 후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노무현·이명박 정부는 대통령이 나서서 2007년, 2010년 개헌 드라이브를 걸었다.
역시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그런 개헌론이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다시 부상했다.

선거 때만 되면 이렇게 개헌론이 등장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사퇴한 김한길 "문재인, 안철수 앞선다 말하기 어렵다" (중앙일보 3면)

민주당이 내부 인적쇄신론으로 시끄러워 김 최고위원이 자진사퇴하며 이해찬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 등을 겨냥 지도부 동반사퇴를 촉구했지요. 하지만, 당사자들은 지금이 내분 보일 때냐며 들은 척도 안 하고 문재인 후보도 유보적 입장이라고 하네요.

+++

문-안 단일화에 대한 동상이몽 (동아일보 1면)

안 후보 지지자 46%는 무소속 안 좋지만 민주당 안 싫어. 문 후보 지지자 76%는 문이든 안이든 정권교체만 되면 OK.

대선 후보 빅 3 지지자들을 각각 50명씩 모아 심층면접 조사를 했는데 문재인-안철수 단일화에 대해, 두 후보의 지지자들이 각각 동상이몽이더라는 기사 내용인데요. 현재, 대선 판도에서 문-안 단일화가 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히다보니 더욱 눈길이 갑니다.

+++

미국은 편한날 조기투표…한국은 '2시간 연장'도 높은 벽 (한겨레신문 1면)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투표시간 연장에 대한 얘기인데요.

기사 내용 좀 더 보겠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16일, 미국 연방대법원은 조기투표를 제한하는 오하이오주 법에 대해 "참정권을 박탈하는 것"이라며 위헌 결정을 내렸다.

이는 투표율을 높이고 참정권을 확대하기 위한 조처인데, 우리나라에선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투표시간 연장을 놓고 여야가 날서게 대치하고 있다.

미국 서른 두 개 주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투표일을 10일에서 20일 앞두고도 투표를 할 수 있는 '조기투표제'를 도입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새누리, 대기업집단법 제정 추진 (한국일보 1면)

새누리당이 재벌 개혁을 위해 재벌그룹 규제 조항을 하나로 묶은 '대기업집단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1일 확인됐다. 대기업집단법은 대기업집단(재벌그룹)에 법적 실체를 부여해 책임과 권리를 명문화하는 법안이라는 내용입니다.

+++

한국 정보기관 북 류경호텔 투자 요청? (조선일보 1면)

"2005년, 한국 정보기관 내게 5억 달러 대겠다며 북한 류경호텔 투자 요청" 이라는 제목인데요.

독일 캠핀스키 호텔그룹 회장이 말한 내용입니다.

"남북대표, 류경호텔 투자 놓고 스위스서 만났으나 결렬…북한의 리철 대사는
중국과 홍콩 방식의 남북통일도 거론"

노무현 정부 시절 우리 정보기관이 외국인 사업가를 통해 북한에 5억달러, 우리 돈으로 약 5460억원을 차명 투자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는 내용입니다.

+++

'MB 집사' 김백준 부지매입 개입 확인 (경향신문 1면)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검사 팀은 1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3일 소환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 전 기획관은 이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최측근이다.

특검 수사의 피의자는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와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 경호처 직원 김태환씨에 이어 4명으로 늘었다.

관련자 대부분의 신분이 피의자로 바뀌면서 이 대통령 내외도 특검 수사를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는 기사 내용입니다.

관련기사

[신문읽기] 10% 이상 급락 아파트 수도권에만 '17만' [신문읽기] 외국서도 한국와도 백수…'슬픈 리터니' [신문읽기] 월성 1호기 중지로 본 한국 원전 현주소 [신문읽기] 말기암환자 36년 넘게 멀쩡…그 섬의 비밀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