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근거 없이 욕보여"…국힘 "정권 상관없이 조사"

입력 2022-10-02 18:10 수정 2022-10-02 2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보낸 질문지에는 첩보를 보고 받은 경위부터, 당시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까지 상황을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들이 담겼다고 합니다. 민주당은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에게 과장급 실무자에게나 할 질문을 해왔다며, 근거도 없이 전직 대통령을 욕보이고 있다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서 감사받지 않을 이유는 없다며 의혹이 있으면 정권에 상관없이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하혜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에 보낸 질문지에는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전 대통령이 당시 첩보를 보고 받았는지, 이후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감사원이) 국장이나 과장급 실무자가 받을 만한 질문을 보내왔다"고 했습니다.

감사원은 이번 서면조사 통보 이전에도 이 사건과 관련된 이른바 '윗선' 파악에 집중해 왔습니다.

지난 6월 중순 감사 착수를 발표한 뒤, 7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감사를 시작해 국방부와 해양경찰청 등을 먼저 조사했습니다.

이후 지난달 말엔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도 출석을 통보했고 끝내 문 전 대통령에게까지 조사 통보가 이어졌습니다.

민주당은 '정치적 망신주기'라며 강도 높게 반발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의 윤건영 의원은 "도를 넘은 완전한 정치보복"이라며, "근거도 없이 전직 대통령을 욕보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도 "감사원은 민간인에 대해 조사할 권한이 없는만큼 의도된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서 감사받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맞받았습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반법치행태에 대해서는 정권에 상관없이 단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사건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야당이 이번에도 실체를 덮으려는 정치 공세에 나섰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단독] 서해피격 직후 열린 '청와대 회의 문건' 발견 안 돼 '서해피격·강제북송' 윗선 소환 임박…국감 전 수사 마무리 박지원 출국금지 조치…"검찰 코미디, 나갈 생각도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