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대지진 1년…우리나라도 방재대책 강화

입력 2012-03-08 16: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이래 지난 1년간 우리나라 지진해일 방재대책도 대폭 강화됐다.

8일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지진해일의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침수지역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

일본에서 지진이 나면 5분 이내 우리나라의 예상 침수 지역을 뽑는 시스템이다.

현재 강원도 삼척 임원항과 삼척항, 경포대해수욕장 등 14곳의 침수 여부를 예측할 수 있고 연말까지 43곳으로 대상을 늘려갈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동해안 전역으로 확대한다.

시설물 내진보강 대책이 강화돼 매년 4월 말께는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현황이 공시된다.

민간 건축물에 대해 내진보강을 할 때는 재산세, 취득세 등 지방세를 감면해주기로 했다.

5대 광역도시의 활성단층 지도와 이를 토대로 제작한 지진위험지도가 8월에 공개된다.

올해 댐과 교량 등 국가 주요 시설물 300여 곳에는 지진발생을 관측하는 지진가속도 계측기가 설치되고 차차 나머지 절반에 대해서도 추진한다.

국민의 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음달 안전한국훈련에서 지진 및 지진해일 대응훈련을 하는 등 매년 최소 1회 이상 훈련을 한다.

10월에는 한ㆍ중ㆍ일 지진 합동훈련을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진으로 인한 원자로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일정규모 이상 지진이 감지되면 운행이 자동 정지되는 장치를 연말까지 모든 원자로에 설치한다.

또 고리원전은 해안 방벽을 높여서 해일에 대한 안전을 더욱 강화한다.

한편,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은 국내 지진 대비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오는 12일 삼척 임원항과 울진 원자력 발전소를 방문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일본 잘못하면 3년 안에 파산한다" 충격 발언…유니클로 야나이 사장 주일대사관, 일본 대지진 1년 '힘내라 일본' 현수막 "대일 수입업체 수입비중 일본↓, 미국·유럽↑" "일본 후쿠시마현 인구 30년 후 반감 전망" 일본 대지진 19세이하 사망·실종 1천46명 3·11 동일본 대지진 그 후 1년 ⑥ 대재앙이 바꾼 에너지 정책 <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