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박 대통령 지지율, 일희일비 안 해"

입력 2016-10-14 21:07 수정 2016-10-14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 뉴스 순서입니다. 오늘(14일)은 정치부의 박성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부터 키워드 볼까요?

[기자]

첫 번째 키워드는 < 지지율에 일희일비 안 해>입니다.

[앵커]

오늘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나왔던데 그 얘기죠?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갤럽에서 이번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을 발표했는데요. 결과를 말씀드리면 26%입니다. 2013년 2월 취임한 뒤에 최저치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기에 대해서 우선 대통령은 지지율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다, 이런 반응을 내놨습니다.

최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 초중반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는 보이다가 최근 5주 간은 빠지는 모습을 계속 보여왔습니다. 부정평가는 오히려 올라가는 모습이었고요.

이런 부분이 되면서 콘크리트 지지율이 30%라고 얘기가 됐었는데 이것마저 깨지고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앵커]

지금 아까 그래프를 보면 9월 둘째 주부터…원래 지지율이라는 게 오르락내리락 하는 건데 9월 둘째 주부터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는 거 아닙니까? 그 이유는 뭐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우선 9월 네 번째 주까지 31%까지는 계속 그 전에도 비슷한 모양을 갖췄기 때문에 9월 다섯 번째 주부터 국감이 시작됐습니다. 국감은 원래 여당에게 불리한 시기입니다.

그런데 이번 국감은 특징이 있는데 정부 국감이라기보다는 청와대 국감이었습니다. 다 아시다시피 국감 기간 내내 이른바 청와대 비선실세라는 최순실 씨가 개입됐다는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관련돼서 여러 의혹들이 제기돼 왔습니다.

그런데 여론조사 전문가에 따르면 최순실 씨, 차은택 씨 등 의혹들이 많고 그래서 야당에서 증인신청을 했지만 여당이 이를 모두 막으면서 실제 국민들은 뭔가가 있는 것 아니냐, 이런 의혹을 갖게 됐다고 해석했습니다.

[앵커]

오늘 그 갤럽에서 나온 수치를 보면 특히나 서울이 8%나 떨어졌거든요. 이거 굉장히, 이거야 말로 의미를 두고 해석을 해 봐야 되는 게 아닌가 싶은데 반면에 대구경북은 오히려 올랐죠.

[기자]

서울은 지난주에 비해서 8% 떨어지면서 18%포인트 떨어지면서 18%를 기록했는데요. 아무래도 현안에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고요.

반면 대구경북은 5%포인트가 올랐습니다. 이 부분을 해석하자면 사실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등 의혹에 관해서 지지층이 오히려 결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해석할 수도 있고요.

또 대구경북은 원래 훨씬 더 지지율이 높았는데 최근에 사드 배치 논란 때문에 지지율이 떨어졌었는데요. 미르재단 이슈가 이 사드 배치 이슈를 희석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왔다, 이런 분석도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는 앞서 박 기자가 얘기한 대로 일희일비하지 않겠다, 중요하지 않다. 그런데 중요하지 않지는 않죠, 이게. 그러니까 국민들이 청와대 그리고 정부를 바라보는 여론이 바로 이 지지율인데 청와대 실제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들은 대통령이 곧잘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말라라는 말을 해 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사실 최저치이기 때문에 확실한 일비 기간이라고 볼 수가 있고요.

내년이면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5년차를 맞게 되는데요. 국정동력의 기반이 되는 것은 다 사실 지지율입니다.

하지만 콘크리트 지지율이 깨졌기 때문에 상황이 심각합니다. 문제는 마땅한 해법이 없다는 건데요. 미르재단 등 현안에 관해서 대통령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은 거의 없고요.

전문가들은 아무래도 대국민 접촉을 늘리면서 소통을 강화하는 모습을 취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앵커]

비박계,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미르재단 문제는 계속 얘기가 나오는데 청와대가 어떻게 대응을 할지 좀 주목을 해 봐야겠군요. 두 번째 키워드 볼까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여성은 면세?> 로 잡았습니다.

오늘 김영우 국방위원장이 새누리당 소속이죠. 국감에서 앞으로 군 면제를 받는 사람에게는 병역세를 내도록 하자, 이런 방안을 제안을 했는데요. 군 면제를 받게 되면 일정 부분 세금으로 내서 헌법상 의무인 국방의 의무를 보완하도록 하자는 취지입니다.

지금 실제 시행하는 스위스에서 소득의 3% 정도를 군대를 안 갈 경우 병역세로 내고 있습니다.

[앵커]

거꾸로 생각하면 이게 돈을 내면 군대 안 간다. 이런 건데 김영우 위원장 얘기는 그런 취지는 아닐 테고요. 논란은 좀 있을 수 있는데 군대 안 간 사람은 그럼 세금을 다 내라, 전부 내라, 이런 얘기인가요?

[기자]

김 위원장은 원칙적으로, 예를 들어 여성 같은 경우입니다. 원칙적으로 내야지만 사회적 파장 등을 고려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면서 조금은 신중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현실적으로 법을 만들려면 여야가 합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야당 측 입장이 궁금해서 국방위 여당 간사를 이철희 의원이 맡고 있어서 물어봤습니다.

가능하냐 그랬더니 예를 들어 여성 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소득이 많이 낮을 경우 군 면제를 받거든요. 그런데 이런 사람들에게 세금을 내라,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 이런 대답이 들어왔습니다.

국방의 의무라는 원론적인 방향은 동의하는 부분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앵커]

군대하고 돈을 연관시킨다는 게 많은 사람들의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 부분이죠. 정치부 박성태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비하인드 뉴스] "내가 그렇게 좋아?" 한선교 발언 논란 [비하인드 뉴스] 정진석 "국민의당은 소멸할 것" [비하인드 뉴스] 외교부, 동해 표기 포기? '슬픈 동해' [비하인드 뉴스] '세월호나 중국어선이나' 정진석 논란 [비하인드 뉴스] 정진석 "전쟁 났는데 국방위는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