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판문점-개성 장소 신경전…회담 전부터 남북 '샅바싸움'

입력 2013-06-07 21: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북한이 개성에서 하자고 한 실무 회담을 우리 정부는 판문점에서 하자고 수정 제안했죠. 왜 개성은 안 되고 판문점이야 할까요.

남궁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통일부는 실무급 회담을 판문점에서 열자고 수정 제안하면서 회담 준비의 편리성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준비 상황을 고려할 때 판문점이 더 편리하다"는 논리를 편 겁니다.

개성까지와 판문점까지는 불과 10여㎞ 차이. 접근성에선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우리 측 대표단이 개성으로 갈 경우 군 통제를 받아야 하고 협상이 밤 늦게 이어지면 귀경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개성공단으로 가는 전기가 부족해 회담 자체를 열 수 없을 거란 얘기도 나옵니다.

[이재정/전 통일부 장관 : 개성공단(에서) (회담을) 하기 어려운 게 첫째로 전기가 문제일 겁니다. 실질적으로 전기가 못 가니까.]

하지만 이런 실무적인 이유 외에도 남북 당국이 장소를 핑계로 '신경전'에 돌입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북한은 어제(6일) 대화 재개를 선언하면서 대화의 장소와 시간은 우리 측에 일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 특별담화(6일) : 회담 장소와 시일은 남측이 편리한 대로 정하면 될 것이다.]

이래놓고 장소를 개성으로 못박은 북한이나 이걸 중립지역으로 다시 옮겨놓으려는 우리 정부 모두, '샅바싸움'에 돌입한 모양새라는 겁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개성공단 중단의 본질은 북한의 합의 파기란 게 대통령 인식"이라며 "이에 대한 사과 없이는 우리 정부 대표단이 개성공단에 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개성에서 실무접촉"…정부 "10일 판문점서 보자" 실무접촉서 회담 의제 선정…재발방지·신변보장 최대 관건 회담 성패 좌우할 '비핵화' 의제, 협상 테이블 오를까? [여론조사] 국민 41% "북, 돈줄 풀기 위해 대화 제의" 미 "남북 대화 지지…비핵화 조치 없이 북미대화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