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작년 합계출산율 '역대 최저' 0.78명…어린이집·학교 줄폐업

입력 2023-02-23 0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지난해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이 0.78%. 처음으로 0.7명대로 떨어졌습니다. 안 그래도 OECD 국가 중 유일한 0점대, 꼴찌인데 더 떨어지고 있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빠르게 줄면서 경제는 나빠지고 이들이 부담해야 하는 노년층은 많아지면서 부양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되는 것이죠. 아이들이 없으니 어린이집과 학교도 점점 문을 닫고 있습니다.

정희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0년째 운영하다 어제(22일) 폐업한다는 한 가정 어린이집.

원생이 점점 줄어 월세 내기도 힘들어진 게 이유입니다.

[어린이집 관계자 : 여기서는 그 세를 갖고서는 타당하지 않으니까… {타당하지 않다는 게 감당을 못 한다는?} 예, 못 하는 거죠.]

일을 하는 학부모는 난감합니다.

[학부모/서울 잠실동 : 갑자기 이렇게 폐원 통보를 받으니 좀 당황스럽기도 하고…]

최근 4년간 전국 어린이집 5곳 중 1곳이 이렇게 문을 닫았습니다.

당연히 문을 닫은 학교도 늘고 있습니다.

서울 화양초등학교는 다음 달 폐교를 앞두고 있고, 내년엔 도봉고등학교가 서울 일반계 고등학교 중 처음으로 문을 닫습니다.

정부가 저출산을 막기 위해 지난 16년간 280조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효과는 없었던 겁니다.

그사이 청년들 사이엔 결혼을 미루는 문화도 퍼졌습니다.

[최형이/20대 : 일단 먼저 월급이나 이런 문제도 있고 당장 제가 해결해야 될 일이 좀 많다고 생각해요.]

결혼과 출산을 정부나 주변에서 계도하면 역효과가 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부모나 지인이 결혼하라고 재촉했을 때 더 하기 싫어졌다는 응답이 빨리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응답의 두 배였습니다.

결국 결혼하고 싶고, 아이낳고 싶은 사회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우선인 겁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최석헌·허성운 / 인턴기자 : 박지홍)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