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尹정권, 日 하수인의 길"…주호영 "역사가 평가할 것"

입력 2023-03-17 1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우리 외교사에서 가장 부끄럽고 참담한 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17일)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이 결국 일본의 하수인이 되는 길을 선택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일본의 사죄나 반성은 전무했고 우리 정부가 공언한 일본의 대응 조치는 언급조차 없었다"며 "일본에 조공을 바치고 화를 간청하는 '항복식' 같은 참담한 모습"이라고 했습니다.

또 "오므라이스 한 그릇에 국가 자존심, 피해자 인권, 역사 정의를 다 맞바꾼 거라는 국민의 한탄이 틀려 보이지 않는다"며 "영업사원이 결국 나라를 판 것 아니냐는 지적조차 틀린 것 같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강제동원 배상 문제에 대해선 "정부 배상안을 피해자가 공식 거부하고 국민은 반대하는데 윤 대통령은 '구상권 청구가 없을 것'이라고 일본 눈치만 살폈다"고 했습니다.

이 대표는 "일본의 군사 대국화, 평화헌법 무력화 시도까지 용인하겠다는 태도에는 아연실색했다. 이쯤 되면 친일 논쟁을 넘어 숭일 논쟁이 벌어질 지경"이라며 "피해자를 제물 삼아 대한민국을 일본 하수인으로 전락시키는 망국적 야합에 결연히 맞서 싸우겠다"고 했습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민 미래를 위해 결단을 내린 윤석열 대통령의 선택에 대해 역사가 제대로 평가해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주 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16일) 한일 정상은 안보와 경제, 글로벌 아젠다에서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셔틀외교를 복원하기로 했다"며 "지난 몇 년간 양국 사이에 세워져있던 불신과 불통의 장벽이 무너졌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강제동원에 대한 직접적 사죄를 요구하는 일부 여론을 만족시키지는 못했지만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통절한 사죄를 담고 있는 것이어서 이에 대한 재확인은 양국의 새로운 미래 발판이고 크게 보면 사죄가 포함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 대표는 "나라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고 정치적 계산만하는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이 엄중히 심판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