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동자 사망' SPC 사업장 87%가 '안전 위반'…과태료 6억원

입력 2022-12-27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대 노동자가 SPC 계열사 제빵공장에서 숨진 사고가 두 달 전에 있었죠. 고용노동부가 다른 계열사들도 더 조사해보니 90% 가까이가 안전 관련 법을 어긴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소스 배합기 덮개가 열려 있습니다.

지난 10월 경기도 평택의 SPC 계열사 제빵공장에서 23살 노동자가 끼어들어가 숨졌습니다.

이물질이 들어가면 자동으로 멈추는 장치도 없었습니다.

이 곳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고용노동부 감독 결과 SPC 계열사 52개 사업장 가운데 45곳에서 277건의 안전 위반이 적발됐습니다.

기계 덮개가 없거나 추락 위험 방지 조치를 하지 않는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를 안한게 제일 많았습니다.

안전관리자가 없거나 안전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은 곳도 있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과태료 6억여원을 부과하고, 26곳의 공장장 등에 대해 수사를 하고 있습니다.

[류경희/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 : 저희들이 본격적으로 수사를 해서 인지하고 곧바로 기소 의견 송치, 수사 결과 보고서를 검찰로 제출해야 되는 그런 상황… 아직까지는 피의 단계에서의 수사 정도…]

연장이나 야간 휴일근로수당을 제대로 주지 않은 것도 116건이나 적발됐습니다.

모두 12억이 넘습니다.

SPC그룹은 지적된 사항 대부분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SPC 회장 배임혐의 기소…"증여세 아끼려 주식 헐값 매도" 노동계 "개편안 안전장치 구멍…위험한 과로 일상화 우려" [단독] 휴대전화엔…안전교육 대신 "서명하라" 지시만 가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