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닥터 차정숙' 시청자 과몰입 유발 '공감&사이다' 명대사 4

입력 2023-05-24 14: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닥터 차정숙' 시청자 과몰입 유발 '공감&사이다' 명대사 4

'닥터 차정숙' 엄정화의 선택이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안겼다.

JTBC 토일드라마 '닥터 차정숙'(연출 김대진·김정욱, 극본 정여랑, 제작 ㈜스튜디오앤뉴·SLL·JCN)의 거센 열풍이 멈출 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 지난 12회 시청률이 자체 최고인 전국 18.5% 수도권 19.3% (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 파죽지세 행보 속 20%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는 것.

화제성 역시 단연 독보적이다. 굿데이터 코퍼레이션이 발표한 5월 3주차(5월 15일부터 5월 21일까지) 화제성 순위에서 3주 연속 드라마 부문 1위, 엄정화와 김병철이 출연자 부문에서 5주 연속 1, 2위에 이름을 올렸다. 뉴스 기사 수 1위, 동영상 조회 수 1위, 커뮤니티 게시글/댓글 수 역시 1위를 휩쓸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닥터 차정숙'은 종영까지 단 4회를 남겨두고 새 국면을 맞았다. 차정숙(엄정화 분)이 남편 서인호(김병철 분)에게 이혼을 통보하며 마음의 정리를 마친 것. 남편의 이중생활을 알아차린 뒤에도 결혼생활 중단을 쉽사리 결정하지 못했던 차정숙은 진정한 홀로서기를 선택했다. 누군가의 아내, 며느리, 엄마라는 정체성 또한 소중했기에 숙고할 수밖에 없었던 차정숙의 고통과 깊은 고민은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자신을 기만한 이들을 향한 경고는 통쾌한 사이다를 안겼다. 뼈저린 자각 끝에 내린 차정숙의 홀로서기 선택에 열띤 응원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차정숙의 인생 리부팅이 결정적 터닝 포인트를 맞은 가운데, 시청자들의 과몰입을 유발한 차정숙의 공감&사이다 명대사를 짚어봤다.

# 차정숙의 이유 있는 망설임 "아이들한테 중요한 시기는 평화롭게 지켜주고, 내 인생에 닥친 파도를 무사히 건너고 싶은 마음" (10회)
20년간의 결혼생활이 무너져 분노와 공허함을 느낀 차정숙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헤매던 마음을 다잡으러 의료봉사를 떠났던 차정숙은 그곳에서 모든 사실을 알고 있는 로이킴(민우혁 분)으로부터 왜 결혼생활을 중단하지 않냐는 질문을 받았다. 남편의 이중생활을 알고도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는 차정숙을 이해할 수 없는 로이킴이었지만, 차정숙의 마음은 확고했다. 아들 서정민(송지호 분)과 같은 병원, 같은 과에서 나란히 근무하고 있는 남편의 부정을 오픈할 수는 없다는 것. 특히 입시를 앞둔 고3 딸을 위해서도 섣불리 움직일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차정숙은 "나는 엄마"라면서 "아이들한테 중요한 시기는 평화롭게 지켜주고 결정을 내려도 내릴 것"이라는 말로 고통스러운 과정을 묵묵히 참아내는 이유를 설명했다. 더불어 "교수님이 생각하는 길과는 전혀 다를지도 모르지만 제 선택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거다. 전 지금 전공의 과정을 잘 마치고 내 인생에 닥친 이 파도를 무사히 건너고 싶은 마음밖에 없다"라며 자신의 망설임에 이유가 있음을 설명하며 모두를 수긍케 했다. 차정숙의 용기 있는 선택에 시청자들은 공감했다. 믿기 힘든 현실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역할을 다하려는 차정숙의 모습에 뜨거운 응원이 쏟아졌다.

# 차정숙의 차갑고도 뼈아픈 현실 직시 "네가 저지른 일에 대한 대가. 나도 내가 저지른 짓에 대한 대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 (11회)
차정숙은 최승희(명세빈 분)에게 '한 달 안에 병원을 그만둘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최승희는 차정숙이 이혼하면 병원을 그만두겠다면서 물러설 뜻이 없음을 드러냈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지금의 엉켜버린 관계의 원인을 차정숙에게서 찾았다. 차정숙만 피해자가 아니라 자신도 피해자임을 항변하며, '한 끗 차이' 밖에 나지 않는데 부도덕한 사람이 된 자신을 피해자로 규정했다. 또 딸 최은서(소아린 분)가 이 일로 자신과 같은 취급을 받고, 미대 입시까지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에 분통을 터뜨렸지만, 차정숙의 현실 인식은 차갑고 날카로웠다. "네 딸의 불행은 네가 저지른 일에 대한 대가라는 것"이라면서 "나도 내가 저지른 짓에 대한 대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말로 자신들이 처한 뼈아픈 현실을 직시하게 했다. 변명이 아닌 뼈아픈 현실 직시로 최승희의 도발을 단숨에 차단한 차정숙의 한 마디는 공감과 사이다를 동시에 안겼다.

#서인호X최승희 향한 마지막 경고 "내 눈앞에서 꺼져" → "그따위로 살면서 잘난 척을 떨었어?"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절대 잊어버리지 마" (11, 12회)
서인호와 최승희 사이에 딸이 있고, 이 모든 사실을 온 가족이 알고 있다는 걸 알아차린 차정숙은 "내 눈앞에서 꺼지라"며 경고했다. 무엇보다 서인호와 최승희의 지난 언행들, 병원에서 자신을 쫓아내기 위해 혈안이 되었던 남편의 모습을 떠올리며 차정숙은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꼈다. 차정숙은 "그따위로 살면서 잘난 척, 멋있는 척 오만 방정을 떨었어?"라며 허울 좋은 서인호의 이중성을 꼬집었다. 아이들의 중요한 시기를 지켜주지 못했다는 죄책감은 차정숙을 더욱 괴롭게 했고, 선택을 미뤄야 할 명분도 사라졌다. 최승희를 향한 힐난 역시 마찬가지였다. 차정숙의 등장 이후 병원에서 죄지은 사람처럼 가슴 졸이며 살았던 시간의 고통은 자신이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절대 잊지 않게 하는 거울과도 같다는 걸 알게 했기 때문. 병원에서 보기 싫으니 빨리 나가라는 최승희에게 "내가 수련받는 내내 내 얼굴 보면서 네가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절대 잊어버리지 마"라는 차정숙의 반격은 통쾌했다. 소중한 사람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초래하고 자신을 기만한 서인호와 최승희를 향해 내리꽂는 차정숙의 냉기 가득한 직언은 통쾌함을 넘어선 사이다 직설화법으로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 차정숙의 사이다 이별 통보 "마음의 지옥에서 해방이 되기로 결심했어. 헤어지자" (12회)
결혼생활 중단을 결정하기까지 수많은 고민이 따랐으나 차정숙의 마음을 건드린 사건은 의외로 사소했다. 간이식 수술 이후 남편의 권유로 받은 장애인 등록증이 마음의 결단을 내리게 할 줄은 아무도 몰랐다. 생사의 고비를 넘겼던 차정숙. 그 등록증을 붙인 차량으로 장애인 주차구역에 차를 대고, 뻔뻔하게 최승희를 태우고 다녔을 서인호를 생각하니 헛웃음이 새어 나왔다. 그런 남편을 떠받들며 살았던 자신의 한심함과, 옳고 그른 것을 가르치지 못한 시어머니의 잘못, 그리고 모든 것에 허용적이었던 스스로가 초래한 잘못이 지금의 불행을 만들었다는 결론은 차정숙의 마음에 미움 한 톨 남김없이 오히려 마음속 지옥에서 해방되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미 끝난 부부 사이를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해야 할 일이라는 걸 깨달았다. 차정숙은 "당신을 미워하고 싶지도 않아. 우리 두 사람 이미 끝났어. 이 마음의 지옥에서 해방이 되기로 결심했어. 헤어지자"라고 이혼을 통보했다. 차정숙의 미련 없는 통보는 서인호의 실신을 초래할 만큼 강력했다. 서인호에게 죽은 듯이 처분을 기다리라며 했던 차정숙. 부모로서는 역할이 있겠으나 부부로서는 완전히 끝났다는 차정숙의 핵펀치는 그 어느 때보다 짜릿했다. 진정한 홀로서기를 선언한 차정숙이 인생 리부팅을 어떻게 완성할지 기대가 쏠린다.

한편, JTBC 토일드라마 '닥터 차정숙' 13회는 27일(토)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모바일운영부)

관련기사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