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도노조 파업 속 '문재인 말바꾸기' 놓고 여야 공방

입력 2013-12-25 08:14 수정 2013-12-25 09: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철도 파업과 관련해 여야의 공방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정부 시절 민정수석을 지냈던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말바꾸기'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송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시작은 지난 22일,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철도노조 지도부 체포를 두고 "대화와 협상이 먼저여야지, 공권력이 먼저여서는 안 된다"는 글을 올린데서 시작됐습니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해 민주당이 철도 민영화를 가장 먼저 시도했고, 참여정부 당시 '강경 진압'을 주도했던 장본인은 문 의원이라며 비판에 나선 겁니다.

[최경환/새누리당 원내대표(24일) : 민주당은 잘 아시는 대로 철도개혁의 원조 정당입니다.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은 철도파업은 대화와 타협 소지 전혀 없고 조기경찰력 투입 불가피하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의원은 "참여정부는 처음부터 철도 민영화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리며 즉각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래서 민영화 흐름을 입법에 의한 철도공사화로 저지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문 의원 측 관계자도 "반 년 가까이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낸 참여정부와, 대화 없이 검거 작전을 펼친 박근혜 정부와 상황을 동일시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지하철 노조, 증편 운행 거부…"준법투쟁으로 연대" 조순형 전 의원 "수서발 KTX 분리는 민영화 수순" "강제진입 위법"vs"법리검토 마쳐"…질주하는 파국열차 청와대·국정원에 노조 회유 보고…"개인이 한 일" 해명 노조 지도부, 어디로 갔나…내부 은신설 vs 외부 피신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