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청문회 지켜본 시민 50% "선거개입 있었다"

입력 2013-08-20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결국 얼마나 많은 국민을 설득하느냐가 당초 청문회에 임하는 여야의 목표였겠죠? 그럼 여론은 각각 어떤 점수를 줬을까요?

김필규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청문회가 끝난 지 하루가 지난 오늘(20일), 전국 성인남녀 700명에게 그 소감을 물었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드러난 내용으로 볼 때 지난해 대선에서 국정원의 선거개입이 있었다고 보느냐였는데요.

여당의 주장대로 "선거개입은 없었다"는 의견이 27.1%, 야당 주장대로 "선거개입 있었다"가 50.1%로 훨씬 많았습니다.

이번엔 경찰수사에 관련된 내용 볼까요?

국정원 댓글사건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축소 은폐 시도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55.7%, 없었다가 23.2%였습니다.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펼쳤지만 여론은 야당의 주장에 힘을 더 실어 준 모습입니다.

정치공방만 벌이느라 정작 진실규명엔 미흡했단 평가를 받는 이번 청문회인데요. 여론은 누구 탓이 더 크다고 생각할까요?

'청문회에 소극적이던 여당 탓'이란 응답이 31%로 가장 많았는데요.

하지만 '전략 없는 민주당', '답변에 성실하지 않은 증인'이란 응답도 20% 이상씩 나온 것 보면 어느 쪽도 그리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김유식 "대북 심리전" vs 표창원 "선거개입" 입장 팽팽 표창원 "다수가 권은희 집단공격…진실은 다수결 아니다" 여야, 국조 2차 청문회 평가 놓고 날선 공방 '국정원 여직원 미행 CCTV 조작' 진실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