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대구 서문시장 찾은 박 대통령…민심은 '싸늘'

입력 2016-12-01 18:55 수정 2016-12-01 19: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일) 이 부분도 상당히 화제가 됐는데요. 박 대통령이 한 달여 만에 지방방문에 나섰습니다. 3차 대국민 담화 발표전까지 두문불출하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인데요. 박 대통령은 앞으로 특검 조사에도 응하는 등 최순실 게이트 국면에서 정면대응하며 반전을 노릴 거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청와대 발제에서 대국민 담화 이후 박 대통령의 행보를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이틀 전 3차 대국민 담화는 탄핵으로 향하던 정치권의 판도를 완전히 뒤흔들어놨습니다. 야당에서는 연일 박 대통령이 마지막 반격, 꼼수를 던졌다며 반발하는 목소리가 쏟아집니다.

[박지원/국민의당 비대위원장 : 역시 박근혜 대통령은 '수성의 귀재'다. 그러한 제3차 담화를 발표해서 우리를 다시 한번 함정에 빠뜨렸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오늘 3시에 대구 가신다고 하는거 국민통합위원장 최성규 목사 같은 분, 분열주의자를 임명하는 거 보세요. '마이웨이'하고 있는 겁니다.]

청와대에서 '두문불출'하던 박 대통령은 담화 발표 이틀만인 오늘 외부 행보에 나섰습니다. 오늘 오후 대구 서문시장 화재 현장을 점검했습니다.

30일 밤 새벽에 발생한 불은 점포 600여 개를 모두 태워버렸고, 오늘 오전까지도 진화되지 않아 연기가 계속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 8일 국회 방문을 끝으로 외부 일정을 중단했는데, 한 달 만에 청와대 밖으로 나간 겁니다.

박 대통령은 국회의원 당선 이후 정치적 고비 때마다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지지자들로부터 열렬한 환호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분위기가 많이 달랐습니다. 화마에 하루아침에 일터를 잃어버린 일부 주민들은 박 대통령의 방문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도기섭/대구 서문시장 4지구 상인 : 화재민 하고 만나서 대화를 한 번 하고 가야될 것 아닙니까! 이거 와가지고 뭐 얼굴 내밀러 왔습니까? 왜 왔어요? 서문시장에 오셨으면 화재민의 고통이 뭔지, 뭘 바라고 있는지 대화를 하고 가셔야 될 것 아닙니까? 이래야 되겠습니까, 이거? 전부 줄줄이 쫙 빠지고 말이야, 여기 와서 사진 찍고 가고. 이거 말이 됩니까, 이거. 우리 화재민들의 지금 고충을 알고, 대화를 들어보고 뭘 도와줄 것이냐, 얘기를 한 번 하고 가셔야 될 것 아닙니까?]

한편, 박 대통령은 특별검사팀의 직접 조사에도 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검 수사에 정면대응하겠다는 방침인데요. 지난 3차 대국민 담화문을 뜯어보면 박 대통령이 특검수사에 어떤 식으로 대응할지 전략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습니다.

< 3차 대국민담화/지난달 29일 >

"오늘 이 순간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국가와 국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공적인 사업이라고 믿고 추진했던…"
"어떠한 개인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두고 법조계 한 인사는 박 대통령의 입장은 "나도 최순실에게 속았다" 이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제기된 혐의를 빠져나가려는 의도가 노골화된 담화문으로 곳곳에서 법률가의 냄새가 난다"고도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검찰 공소장에는 박 대통령이 최 씨 딸 정유라 씨의 초등학교 친구 부모가 운영하던 업체가 현대차와 납품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직접 뛰었다는 정황이 적시돼 있습니다.

박 대통령이 최 씨의 광고기획사 플레이그라운드가 대기업 일감을 받을 수 있도록 직접 개입했단 정황도 드러나 있습니다.

왜 많고 많은 납품업체 가운데 최 씨의 지인이 운영하는 회사를, 수많은 광고회사 가운데 왜 하필이면 최 씨 소유의 회사를 밀어주게 됐을까, 이런 검찰의 공소장 내용과 '사심이 없었다'는 박 대통령의 주장은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박 대통령이 국회 탄핵 표결 추진에 앞서 기자회견 등을 통해 다시 한번 해명에 나설 거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3차 대국민담화/지난달 29일 : (대통령님 질문 있습니다.) 다음에 여기도 말씀드렸듯이 가까운 시일안에 여러가지 경위에 대해서 소상히 말씀을 드리겠고… (담화하시면서 한 번도 질문을 받지 않으셨습니다. 이제 받아주십시오!) 여러분들께서 질문하고 싶은것도 그때 하시면 좋겠습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아직 일정이나 형식이 결정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박 대통령의 입장은 이미 세차례 담화를 통해 확인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지난 3차 대국민 담화에서 한 출입기자는 "최순실씨와 공동정범관계를 인정하냐?"는 질문을 던졌지만 박 대통령은 답변을 피했습니다.

이제는 미리 준비된 입장을 되풀이하는 담화 형식이 아니라,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즉석에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과정이 생중계로 진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 청와대 기사 제목은 < 대구 화재현장 찾은 박 대통령…외부행보 재개 >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대구 서문시장 화재현장 방문…'최순실 사태' 속 조용한 방문 박 대통령 대구 서문시장 방문…싸늘히 식은 '대통령 애정' 대구 서문시장서 대형 화재…600개 넘는 점포 '잿더미' 여당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요동치는 탄핵 정국 청와대 "여야 합의한 사안은 수용"…사실상 탄핵 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