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시까지 연락 없으면…" 정부가 참사 유족에 보낸 문자 논란

입력 2022-11-25 14:51 수정 2022-11-25 15:22

"일방적이고 무례" 비판 나와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세심하게 신경 쓰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방적이고 무례" 비판 나와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세심하게 신경 쓰겠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열린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희생자들의 사진을 들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열린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희생자들의 사진을 들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게 유가족협의회 구성과 유가족이 모일 수 있는 장소 제공에 대한 의견을 묻는 과정에서 "저녁 6시까지 연락이 없는 경우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문구가 담긴 문자 메시지를 보내 논란입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태원 참사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는 어제(24일) 각 지방자치단체 전담 공무원들에게 유가족협의회 구성과 장소 제공 등에 대한 의견을 취합해달라고 요청했고, 이 과정에서 일부 유족이 이런 문자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메시지를 보면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에서는 저녁 6시까지 연락이 없는 경우 의견이 없으신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합니다"라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일각에선 정부의 이런 조치가 일방적이고 무례했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이태원 참사 TF 공동간사인 서채완 변호사는 오늘(25일) JTBC와 통화에서 "일단 이런 식의 설문조사 자체가 굉장히 무례한 조치"라며 "협의회 구성 시점과 구성 방식 등은 유가족이 자유롭게 결정할 문제지, 정부가 마감 시한을 정해 두고 그때까지 답을 안 하면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한 달이 넘도록 방관하다 갑자기 촉박한 시간을 정해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은 유가족에 대한 결례"라며 "정부는 유가족을 두 번 울리는 일방통행 행정을 삼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논란이 되자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는 설명자료를 내고 "일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유가족의 의견을 구하는 과정에서 다소 표현이 부적절한 문자를 발송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전담 공무원들과 소통을 강화해 이런 사례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관계자는 JTBC에 "센터에서 각 지자체의 전담 공무원들에게 관련 내용 의견 취합을 요청했는데, 몇몇 분들이 의욕이 앞선 나머지 이런 일이 발생한 것 같다"며 "전담 공무원들에게 유가족과 접촉할 때는 표현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