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산상봉-금강산 분리 대응"…북한 역제안 수용고심

입력 2013-08-19 11:53 수정 2013-08-20 22: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우리의 이산가족 상봉 제안을 어제 수용했는데, 그러면서 금강산 관광을 위한 회담을 하루 먼저 열자고 제의했습니다.

통일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오대영 기자! 우리 정부가 금강산 회담을 수용할지 여부를 고심하고 있죠?

[기자]

정부는 금강산 관광 회담을 다시 제의한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 중입니다.

정부의 방침은 일단 금강산 관광 문제를 이산가족 상봉과는 분리해서 다루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북측이 두 사안을 연계해서 제안을 해왔기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이산가족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오늘(19일) 대변인 브리핑에서 "정부는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정부의 입장을 정한 뒤 국민들께 말씀드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금강산 관광은 2008년 고 박왕자 씨의 피살사건 이후 잠정 중단됐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북측의 신변안전 조치와 재발방지 약속, 책임있는 사과를 요구해왔습니다.

[앵커]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간의 접촉을 수용하겠다고 어제 밝혔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제안했던 23일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접촉 장소를 어디로 할지가 문제입니다.

우리 정부는 애초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자고 제의했습니다.

하지만 북측이 어제 금강산에서 회담을 하자며, 실무회담 기간에 금강산 면회소도 점검하고 현지에서 대책을 세우자고 역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당초 밝힌대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자는 입장을 재차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가 판문점을 고수하는 이유는 금강산으로 장소를 바꿀 경우 자칫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문제가 한묶음으로 다뤄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이산가족 상봉 제안 수용…"금강산 회담도 하자" 개성공단 일방 폐쇄 방지책 '남북공동위원회' 효과는? 개성공단 재가동 된다…남북, 5개항 합의 '극적 타결' '재발 방지' 어떻게 풀었나? 책임주체 남북 공동 명시 금강산·이산상봉 길도 열렸다…개성공단 피해 보상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