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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수능 폐지' 학부모·고교교사·대학 대부분 찬성

입력 2013-09-2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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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수준별 선택형 수능 폐지안에 대해 학부모, 고교 교사, 대학관계자 대부분이 '찬성' 의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지난달 공개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거쳐 시안의 내용 중 2015학년도 및 2016학년도 대입제도를 확정해 23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대입개편안 확정에 앞서 이달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교원 1000명, 학부모 1000명, 대학 관계자 708명 등 총 2708명을 대상으로 대입제도 개편안 시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학부모 88.8%, 고교 교사 91.8%, 대학 관계자 67.6%가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찬성' 의견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수능 개선안에서 영어 A·B형 구분 폐지안의 경우 학부모 79.7%, 고교 교사 91.1%, 대학 관계자 91.1%가 찬성, 압도적인 지지를 보였다.

국어, 수학 과목에서 A·B형 구분을 유지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학부모 49.4%, 고교 교사 39.0%, 대학 관계자 35.4%만이 '찬성' 입장을 나타내 '수준별 수능 폐지론'에 힘을 보탰다.

사전예고제 강화의 경우 고교 교사의 대부분(97.0%)이 지지를 보냈으며 논술에서 고교 교육과정 수준으로 출제를 제한하라는 방안 역시 고교 교사의 94.8%가 찬성,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통합한 것에도 고교 교사의 90% 이상(90.3%)이 '찬성' 의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원서 접수 시스템 구축의 경우 학부모 91.0%, 고교 교사 93.3%가 '찬성' 의견을 보였으나 대학 관계자는 63.5%만이 찬성, 상대적으로 덜 지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의견수렴 과정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보면 입학사정관 전형의 경우 전형 체계에 기존 입학사정관 전형이 명시되지 않아 현장은 전형이 폐지된 것이라 인식하는 등 혼란이 발생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논술의 경우 시안대로라면 강화될 우려가 있어 학교 내에서 논술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보완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정시 분할모집 제한은 오히려 학생들의 선택권이 제한될 수 있으며 모집인원이 큰 모집단위는 분할 모집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적성고사와 구술형 면접의 경우 교육적 타당성이 부족하고 별도 준비 부담을 초래해 즉시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과 그동안 준비해온 학생들의 혼란 방지를 위해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섰다.

특기자 전형 역시 공인어학성적, 외부 수상실적 등을 반영해 준비 부담을 초래하기 때문에 폐지하거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생 선발 측면에서 현재 전형 형태 유지가 필요하다는, 상반된 의견들이 제시됐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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