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직위해제자 내부망 차단…순찰 시스템 바꿀 것"

입력 2022-09-20 16:50 수정 2022-09-20 16: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오늘(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오늘(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서울교통공사는 직위 해제된 직원의 내부 전산망 접속을 차단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당역 스토킹 살해범' 전주환이 직위 해제된 상태에서도 회사 내부망을 통해 피해자 정보를 알아낸 사실이 드러난 데 따른 겁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오늘(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시민과 종사자 안전을 확보할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사장은 "가해자가 직위 해제 상태였는데도 내부 전산망에 접속할 수 있었던 건 지금 시스템이 통상적인 상황을 가정했기 때문"이라며 "중범죄가 아닌 경범죄나 도의적 책임으로 인해 직위 해제된 경우도 있어 모든 직위해제 직원에게 정보 접근을 제한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직위 해제된 직원에 대해선 내부 전산망 접속을 차단하고, 징계도 최종심까지 기다렸다가 하는데 1심 판결 이후면 징계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사장은 사내 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했습니다. "고충 상담 창구나 마음건강센터와 같은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공사 내에서 일어난 성범죄 관련해서는 피해자 본인이 법률적으로 직접 고발 등이 어려울 때 사내 변호사를 통해 대리 고발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사장은 또 역사 순찰 시스템을 바꾸는 등 근무 제도도 개선하겠다며 "역 근무 제도 관련해선 사회복무 요원을 도입하고, 역내 모든 업무에 현장 순찰이 아닌 CCTV를 이용한 가상 순찰 개념을 도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통상적인 상황은 역 사무실에서 CCTV를 통해 판단하고 이상 징후나 문제가 있을 때는 현장에 나가보는 방향으로 순찰 시스템을 바꾸겠다"고 했습니다.

일반 시민에 대한 안전도 강화합니다. 김 사장은 "전동차 모든 칸에 CCTV를 설치하고 밝은 조명에 비상벨이 설치된 역사 내 '세이프티존'을 확대하겠다"며 "서울경찰청 지하철보안관의 순찰과 비상 출동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