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한·중 '북한 비핵화', 미·중 회담보다 강한 수준"

입력 2013-06-28 0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수행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7일 한·중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된 부분이 지난번 미·중 정상회담보다 훨씬 강하게 있는 부분을 느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이날 한·중 정상회담 뒤 가진 브리핑에서 "북한의 비핵화라는 표현 플러스(표현에 더해), 동북아지역에 위험이 된다는 표현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장관은 공동성명에서 핵무장이 한반도 평화뿐만 아니라 동북아 지역에 위험이 된다고 한 부분을 들어 "동북아에 있는 나라가 한국, 중국, 일본, 몇 나라가 있지 않느냐"며 "중국에 대해서도 위험이 된다는 것을 간접적인 방식으로 공동성명에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공동성명에 '북핵' 대신 '유관 핵무기'란 표현이 등장한 데 대해서는 "유관 핵무기 개발이라고 돼 있는데 앞에 북한의 비핵화라는 말이 나오기 때문에 바로 이것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위험이 된다는 얘기"라며 "동북아에 중국이 들어가기 때문에 과거 어떤 경우에도 없었던 표현"이라고 해석했다.

윤 장관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에 대해 원칙적인지지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는 "아주 구체적으로 동북아 평화 구상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 채택의 의미에 대해서는 "과거 모든 공동성명에서 사실 언론발표문 수준의 형식으로 돼 있었다"며 "이번의 경우 완전히 서문, 본문과 부속서를 통해 굉장히 체계적인, 거의 협정에 유사한 스타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탈북자 문제 논의 여부에 대해서는 "우리 관심사인 탈북 문제에 대해서 박 대통령이 말씀했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시 주석이 깊은 관심을 갖고 인도적인 차원에서 각별한 지원을 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정부로서도 신뢰프로세스에 따라서 북한 동포에 대해 인도적 지원 문제는 점차적으로 우리가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북한 주민들의 인간적인 삶을 제공하는 문제도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박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시 주석은 이날 단독정상회담에서 박 대통령에 대해 친근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은 "옛 친구를 만난 것 같다. 8년 전에 63빌딩에 있는 백리향에서 만난 이후로 마치 오랜 옛 친구를 만난 것 같다"고 말했다고 윤 장관은 전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단독회담 초기에 약 5분간 시 주석과 중국어로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윤 장관은 "(박 대통령이) 중국어로 유창하게 말씀해 시 주석을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반색하면서 환영했다"고 말했다.

한편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양국 간 합의사항에 대해 "우선 경제관계를 더 다변화 시켜나가자는 것과 다변화하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중심축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라는 것, 앞으로 미리미리 갈등 소지가 될 수 있는 부분은 공동 대처해나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중 통화스와프 연장에 대해서는 "3년 만기인데 만기가 되기도 전에 5년으로 늘렸다"며 "규모가 현재 3600억위안이다. 중국이 홍콩과 맺은 이 제일 높은 4000억위안인데 우리가 필요하면 앞으로 그 정도 이상으로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