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클' 홍기훈 교수가 말하는 디지털 자산 투자의 모든 것

입력 2022-08-01 11:20

'차이나는 K-클라스' 첫 방송 : 8월 7일(일) 오전 10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차이나는 K-클라스' 첫 방송 : 8월 7일(일) 오전 10시 30분

'차클' 홍기훈 교수가 말하는 디지털 자산 투자의 모든 것

홍기훈 교수가 '디지털 자산'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전했다.

지난 31일(일) 방송된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는 국내 최고 디지털 화폐 분야 전문가 홍기훈 교수가 출연해 돈과 투자에 관한 강연을 진행했다. 코미디언 김민경은 강연 시작 전부터 "우리한테 꼭 필요한 이야기"라며 기대감을 내비쳤고, 아나운서 김하은도 "슬프든 안 슬프든 우리에게 꼭 필요한 주제다"라고 공감했다.

홍기훈 교수는 "일반적으로 투자라고 하면 부동산이라고 생각하지만, 요즘에는 투자 트렌드가 바뀌었다"라고 말하며 "특히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자산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2030 세대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배우 남보라는 홍기훈 교수에게 "디지털 자산 괜찮나요?"라고 물어봤지만 홍 교수는 "괜찮은지 안 괜찮은지 알려면 먼저 '디지털 자산'이 뭔지 개념을 알아야 한다"라고 답했다. 홍기훈 교수는 "'디지털 자산'이 우리에게 미래의 부를 안겨줄 원천일지 아니면 신기루일지 이야기해본다"라며 본격적인 강연에 들어갔다.

'디지털 자산'이란 부동산 같은 실물 자산이 아닌, 디지털 형태의 가치를 가진 것을 말한다. NFT 아트, 코인, 가상 부동산 등이 디지털 자산의 예시다. 2030이 특히 주목한 것은 '조각 투자'인데, 여러 명의 투자자가 공동으로 투자해 소유권을 조각처럼 쪼개 갖는 디지털 자산 투자 방식이다. 하지만 홍기훈 교수는 "(판매업체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증권 발행을 주장하는 것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라며 조각 투자의 위험성을 전했다. 다만 "투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 뒤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부동산투자회사인 리츠(REITs)나 혁신성이 인정되어 규제를 면제받은 '규제 샌드박스'에 해당하는 투자 상품의 경우 덜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민경은 홍기훈 교수에게 "젊은 층들은 왜 이렇게 (디지털 자산 투자에) 무리한 선택을 하는 거라고 생각하나요?"라고 물었다. 이에 홍기훈 교수는 "슬픈 얘기지만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오르고 나머지 자산 가격들도 올라 상대적으로 박탈감도 느낀 소액이 큰돈이 된다고 생각하는 디지털 자산 투자에 뛰어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메타버스 강연으로 이루어진 이번 방송에서 청중 질문자가 코인의 미래에 대해 질문했는데, 이에 홍기훈 교수는 "루나-테라 사태 이후 코인시장의 신화가 깨졌다"라고 답했다. 이어서 "코인시장이 계속 유지되려면 변동성으로 투자하면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홍기훈 교수는 "기존 자산 시장과 다른 혁신적인 기술이 나와 이용할 수 있는 사례들이 나와야지만 코인 시장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강연을 마쳤다.

'차이나는 클라스'는 8월 7일(일)  오전 10시 30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한국형 온라인 강좌(K-MOOC, 케이무크)와 함께하는 특집 강연 '차이나는 K-클라스'로 돌아온다. XR(확장현실) 기술로 생생함이 더해진 K-컬처의 매력을 첫 번째로 소개할 강연자로 전 문화재청장인 유홍준 석좌교수가 출연한다. 유홍준 교수는 'K-컬처의 뿌리, 고대 한국의 문화유산'이라는 주제로 '차이나는 K-클라스' 첫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홍기훈 교수가 말하는 현실적인 투자 방법은? '차이나는 K-클라스' XR로 더욱 생생해진 K-컬처의 매력 '차이나는 클라스' 송길영 박사가 분석한 우리 사회의 키워드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