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산시 "IAEA 고리원전 점검 결과 불신해소 미흡"

입력 2012-06-12 1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부산시는 지난 11일 IAEA의 고리 1호기 안전점검 결과 발표와 관련 "원전 안전에 대한 부산시민의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는데 미흡하고 충분하지 못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이날 'IAEA 안전점검 결과 발표에 대한 부산시 입장'이란 자료를 통해 "IAEA의 발표 내용이 구체적인 점검내용과 결과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안전이 확보됐다고 인정하기 어렵고 시민이 충분히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기 힘들다"라고 지적했다.

시는 "고리 1호기는 시민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안전대책 없이 재가동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 3월 고리 1호기의 사고 은폐 사건이 발생했을 때 "원전 운영에 있어 어떠한 경우에도 시민의 안전확보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시는 IAEA 발표 내용과 관련,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민간특별위원회 점검(5월1일~6월20일), 원자력안전기술원의 '현장안전점검(5월14~20일) 결과를 상세하고 투명하게 시민에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시는 "고리원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원전 운영에 대한 불안과 불신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정부는 그동안 발표한 원전안전대책을 조속히 추진하고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고리1호기 안전 문제 없다지만…"믿을수 없다" 주민 반발 IAEA "고리원전 1호기 안전" 판정…주민설명회 무산 한국은 '전력의 외딴섬' … 당장 원전 대체 못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