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날씨 맑은 12일 미사일 발사 유력"

입력 2012-04-11 09:08

일본 안보회의 각료, 12일 아침부터 비상 대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안보회의 각료, 12일 아침부터 비상 대기


"북한, 날씨 맑은 12일 미사일 발사 유력"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날씨를 고려할 때 12일이 유력하다고 산케이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국에서는 북한의 정치 일정을 감안해 14일께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지만 실제 미사일 발사는 기상 상황에 크게 좌우된다고 지적했다.

신문에 의하면 일본 기상청이 슈퍼컴퓨터를 가동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장인 동창리 주변의 날씨를 분석한 결과 미사일 발사가 예고된 첫 날인 12일은 대체로 맑고, 13일은 구름에 덮이며, 14일과 15일은 대체로 맑지만 16일은 구름이 끼는 것으로 예측됐다.

발사 예고 기간의 후반으로 갈수록 기상예보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예보의 정확도가 높고 맑은 날씨로 예상되는 12일 발사가 현실성이 있다는 것이다.

자위대의 간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예고 기간이 12일부터라는 것은 12일 발사를 전제로 한 것이다"면서 "13일 이후는 어디까지나 예비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상식적이다"고 말했다.

방위성은 이르면 날씨가 좋은 12일에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예고 첫날부터 경계태세로 임하기로 했다.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은 지난 10일 각료회의에서 방위상과 재무상 등 국가 안전보장회의 구성원들과 법무상, 금융상 등에게 12일 오전 7시부터 각 부처에 대기하며 만반의 준비를 하도록 지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클린턴 "북한 미사일, 적절한 조치 취할 것" 북 로켓발사 초읽기…총선 다음날? 버튼만 누르면 쏜다 북 "로켓 조립 끝"…총선 다음날? 버튼만 누르면 쏜다 일본 '만반의 태세' 실제론 과잉 대응?…중국은 '곤혹' 일본 해군총장 "북한 미사일, 모든 사태 상정해 대응" 정부 "북한 미사일 발사 중단하고 민생해결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