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코로나-독감 백신, 같은 날 양팔에 접종 가능…위험성 없어"

입력 2022-09-20 14:23 수정 2022-09-20 14: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연합뉴스〉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을 동시에 접종해도 위험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오늘(20일) 권근용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장은 브리핑을 통해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습니다.

권 팀장은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국외 권고기준과 국외·국내 이상반응 모니터링 결과, 동시 접종에 대한 위험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같은 날 양팔에 각각 접종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작년에도 코로나19 백신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의 동시 접종이 가능했다"면서 "당시 이상반응 신고를 살펴보면 코로나19 단독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율보다 동시 접종 이상반응 신고율이 더 낮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상반응의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없었고 대부분 경증이었는 점을 미뤄볼 때 동시 접종에 대한 위험성은 현재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독감 백신의 경우 국소 이상반응으로 통증·발적이 있고, 전신 증상으로는 피로·두통·몸살·발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2~3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진다고 방역당국은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