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록, 강사비로 6년간 100억 챙겨…횡령 혐의 내사

입력 2018-05-17 2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찰은 이재록 씨의 횡령 의혹도 내사하고 있습니다. 신도들이 낸 헌금 가운데 매년 수십 억씩 강사비 명목으로 챙긴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입니다. 이 씨는 교회에서 한 푼도 받지 않았다고 하지만 이렇게 가져간 돈이 파악된 것만 100억 원이 넘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만민중앙교회의 헌신 예배에서 신도들이 낸 헌금 내역입니다.

예배는 매달 한 차례씩 열리는데 한 번에 많게는 10억 원이 넘는 헌금이 들어옵니다.

그런데 다른 교회와 달리 '강사비'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재록 씨가 헌신 예배에서 설교하고 기도해주는 대가로 가져가는 돈입니다.

이 씨는 강사비 명목으로 예배 한 번에 많게는 10억 원을 가져가기도 했습니다.

이 문서는 경찰에도 제출됐습니다.

2009년에서 2015년까지 이렇게 강사비 명목으로 가져간 금액만 100억 원이 넘습니다.

전체 헌신 예배 헌금 가운데 4분의 1이 넘는 돈을 이 씨가 가져간 겁니다.

상당수 신도들은 강사비의 존재를 알지 못했다고 합니다.

[전 만민중앙교회 신도 : 성도님들은 강사비가 얼마인지도 모르고, 강사비가 얼마나 책정되는지도 모르고…]

이 씨가 강사비를 주로 5만 원권 현찰로 받아 본인 금고에 보관해왔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전 만민중앙교회 신도 : (금고는) 교회 본인 집무실에도 있고요. 사택에도 있고요. 양평의 기도처에도 있고요.]

경찰은 이 씨가 가져간 돈이 단순한 설교 사례비로 보기에는 금액이 너무 크다고 보고 내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취재진은 횡령 의혹 등에 대한 해명을 듣기위해 교회 관계자들에게 연락했지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민규)

관련기사

'저항 못 할 세뇌'…같은 혐의 'JMS 정명석'은 징역 10년 이재록, 예정시간보다 1시간 일찍 출석…'준강간' 혐의 조사 이재록 측, 허위 음해성 주장 유포…피해자에 '2차 가해' 부목사, "이재록 성폭행 알고 있었지만 외면" 경찰 진술 "이재록 감옥행 막자" 만민 대책회의서 말 맞추기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