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한국인은 경유도 안돼"…경유 비자 면제까지 중단

입력 2023-01-11 17:38 수정 2023-01-11 17: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5일 중국으로 향하는 인천공항발 중국 항공사 여객기 안에서 승무원들이 방역복을 착용한 채 근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5일 중국으로 향하는 인천공항발 중국 항공사 여객기 안에서 승무원들이 방역복을 착용한 채 근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한국과 일본 국민을 상대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 데 이어 경유 비자 면제까지 중단했습니다.

오늘(11일) 중국 이민관리국은 "최근 소수 국가에서 중국인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제한을 시행함에 따라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이같은 조치를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중국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경유 비자 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공항을 경유하는 관광객은 72시간에서 144시간까지 비자 없이도 체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를 통해 한국과 일본 국민에게는 이러한 혜택을 주지 않겠다는 겁니다.


또한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해 입항 사증(현지에 도착해서 발급받는 비자) 발급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중국 이민관리국 홈페이지〉〈사진=중국 이민관리국 홈페이지〉
전날 중국은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전격 중단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만에 추가 조치를 내놨습니다.

한국과 일본이 최근 중국 내 코로나19확산세를 고려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하자 보복 조치를 이어가고 있는 겁니다.

이에 대해 유엔 대변인은 "유엔 회원국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면서 "승객 심사 등에 관한 모든 결정은 오직 과학적 근거에 의해서만 내려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