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입장 유보…'여야 합의' 내세우며 시간 끌기?

입력 2016-12-02 20:08 수정 2016-12-08 11:48

박 대통령, 비박계 면담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비박계 면담 추진

[앵커]

이번에는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야당이 오늘(2일) 탄핵안을 확정해서 표결 시점까지 정했지요. 새누리당은 4월 하야 6월 대선을 주장하고 있고요. 청와대는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일단 청와대는 당장 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런 입장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 밝힐 수 없다"며 "야당이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습니다.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새누리당 비주류의 탄핵 불참을 이끌기 위해 당장 화답할 경우 야당의 반발이 불가피하단 점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청와대는 계속 '여야 합의'를 강조하고 있는 거죠? 여야 합의라는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임을 알고 계속해서 국회에 공을 넘기려는거 아니냐, 이런 시각이 있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때문에 청와대도 입장을 밝히는 시기를 보려는 것일 뿐 내심 새누리당 당론인 4월 퇴진론에 수긍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탄핵은 사실상 어려워졌다", "4월 퇴진 6월 대선이 가장 실현 가능해 보인다"는 얘기들이 청와대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비주류의 동참이 없으면 탄핵안 가결이 어렵기 때문에 야당도 적정 시점엔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을 명분으로 퇴진 시점에 합의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을 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사실상 청와대가 대통령 심판을 위한 탄핵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정치권의 자중지란을 유도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결국 비박계가 최후통첩을 했다고 밝혔는데, 7일까지 대통령이 입장을 안 내면 새누리당 비박계도 탄핵안에 찬성하지 않을 명분이 약해지는 건데요. 그런 상황에서 대통령이 비박계를 주말 사이에 만나기로 했다, 이런 얘기가 나오는데요. 어떻습니까?

[기자]

예, 그렇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단 "구체적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대통령과 의원들이 만나서 나쁠 건 없다"며 면담 추진을 시사했습니다.

청와대는 4월 퇴진론이 새누리당 당론으로 결정된 만큼 비박계 역시 통일된 입장을 견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때문에 대통령이 비주류를 만나서 여야 합의를 유도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단 계획을 세운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러나 비주류 일각에서도 면담의 적절성에 대한 비판론이 제기되면서 또다른 논란이 일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치적 고향' 전격 방문한 대통령…달라진 대구민심 청와대, 지지층 결집 행보…탄핵 혼돈 속 반전 노리나 청와대 "여야 합의한 사안은 수용"…사실상 탄핵 제동 야 3당, 9일 탄핵 표결 합의…갈등 봉합했지만 변수도 탄핵 열쇠 쥔 비박 '좌고우면'…표결 참여 의견 갈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