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깔끔한 뷔페, 여심 잡네…'샐러드바' 창업 성공비결은?

입력 2012-07-06 16: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가장 트렌드한 음식 하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십니까? 예전에는 대형 피자집과 패밀리레스토랑에만 있었던 샐러드바가 다양한 음식들과 접목해 새롭게 태어났다고 합니다. 오늘(6일) 창업한판에서는 뜨고 있는 핫 아이템 샐러드바 업종에 대해 학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과 함께 속속들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Q. 샐러드바 업종 뜨고 있는 이유
- 이전에 샐러드 바라고 하는 것은 패밀리레스토랑이나 피자집같은 대형 매장에서 볼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치킨점, 분식집, 샤브샤브전문점 등도 한켠에 샐러드 바를 만들어 놓고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Q. 샐러드뷔페 샤브샤브 어떤 업종인가
- 기존의 샤브샤브전문점 에 샐러드 바를 결합한 업종이라고 볼 수 있다. 규모가 큰 대형 점포에 있고 샐러드외에도 쿠키나 빵 음료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반응이 좋고 가격도 1만원~1만7천원대로 저렴하다.
또한 아무래도 여성이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데 이런 여성들에게 샐러드바가 인기가 있다. 무한 리필로 제공되기 때문에 심리적인 만족감과 많이 먹어도 건강에 좋다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 같고 서구형으로 변한 입맛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반응이 좋은 것 같다.

Q. 투자비는 얼마나 들고 매출은 어떤가.
- 보통 샤브샤브 전문점을 하면 40~60평 정도 규모로 창업을 하면 되는데 샐러드바 샤브샤브집은 60평에서 100평으로 잡아야한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창업 하는 방법도 있고 레시피라든지 운영 인테리어 등을 전수받아 개인이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개인이 하는 것도 있는데 5억~8억까지 예상해야하고 매출도 1억5천~2억5천 이상까지도 올리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경비 비율을 보면 원가를 35%대, 인건도 20% 임대료는 18~20% 나머지 순수익률을 20%정도로 생각해보면 될 것이다.

Q. 어떤 고객을 기대해볼수 있다
여성들이 70% 이상이다. 20대 보다는 30~50대 여성들이 주고객층이라고 보면 될 것 같고 학부모 모임, 동아리 모임, 가족 모임 등 다양한 형태로 여성들이

Q. 성공 비결은
- 그래서 성공비결 첫 번째는 고품격 저가격. 대부분 넓고 인테리어는 최고급이거나 매스티지 수준 이상 급인데 가격이 저렴해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어 매력적이라고 할수 있고, 둘째는 메뉴. 외식업대를 주도하는 계층들의 메뉴 선호도가 달라졌다. 한식집이 달라져서 젊은 주부들은 아이들을 키우기 때문에 서구화됐다.
마지막으로 규모가 100평 정도 되면 1인 2만5천원 정도 잡아야하는데 1만원에서 우아한 품격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성공 요인이라고 볼수 있다.

Q. 주의할 점은
투자비가 많다보니 빨리 회수해야한다. 그렇기때문에 매출 위주로 영업해야 한다.
지방과 수도권의 소비 수준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지방에 들어갈 때는 가격 주의해야하고 인근 영세점들은 그런 트랜드를 알고 대응을 해야한다. 그리고 어느정도의 로스율도 감안해야한다. 고객들이 먹고 버린 로스률이 많은 것은 안타깝다.

관련기사

지저분한 배달 전단지 사라지게 만든 '우아한형제들' 넘쳐나는 프랜차이즈 광고 … 낯선 업체 투자 조심 국수 전문점, 보조·세트 메뉴 개발해야 수익 쏠쏠 '30년 전통' 알짜 원조집, 다음 세대에 잘 물려주려면? 탱크톱 입고 서빙하는 '브레스토랑' 대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