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닭·오리 익히면 안전, 알고 있다' 86.8%

입력 2014-01-20 22: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20일)은 AI, 조류 인플루엔자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조사해봤는데요. 먼저 닭이나 오리를 익혀 먹으면 안전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지 여쭈어봤더니,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86.8%, 몰랐다고 답한 응답자는 13.2%였습니다.

AI가 발생한 이후에 닭이나 오리를 계속 먹을 의향이 있는지도 여쭈어봤는데요.

그 결과 계속 먹을 생각이란 답변이 52.5%, 당분간 먹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이 44.2%,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3.3%였습니다.

어떤 사안이 영향을 끼쳤는지, 의미망 분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AI 발생 이후에도 닭과 오리를 먹겠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일정 온도 이상으로 끓여서 조리를 하면 안전하고 인체에 문제가 없으며 이러한 언론의 보도를 믿는다는 의견 등을 주셨습니다.

반면에 당분간 먹지 않겠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아직 감염의 원인 경로가 제대로 파악 되지 않아 위험하고, 인체 감염 여부 또한 불확실하며, 관련한 정부의 발표를 신뢰할 수 없다는 의견 등을 주셨습니다.

[JTBC 여론조사 의미망 분석]


[여론조사] '닭·오리 익히면 안전, 알고 있다' 86.8%



'AI 발생 이후에도 계속 닭과 오리를 먹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은 일정 온도 이상으로 끓여서 조리를 하면 안전하고, 이러한 언론의 보도를 믿는다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 한편 AI 발생 이후에 닭과 오리를 당분간 먹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은 감염 가능성 때문에 안전에 대한 염려가 있고, 감염 원인경로 파악이 잘 되지 않아 위험한 상황이며, 정부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 [트리움]

* 뉴스9 에 활용된 트리움의 의미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주관식 설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답변 내용을 최신 컴퓨터 분석 기법을 이용해 핵심 키워드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방법입니다. 수백, 수천 개 단어들 사이의 의미망 속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어와 연관어를 도출해 냅니다.

* 뉴스룸 여론조사
▶ 대상 : 전국 성인 남녀 700명
▶ 조사기간 : 2014년 1월 20일(월)
▶ 조사방법 : 유선(50%)·휴대전화(50%) RDD 전화면접조사
▶ 표집오차 : 95% 신뢰수준 ±3.7%P
▶ 조사기관 : JTBC·현대리서치·트리움

관련기사

[여론조사] '북한, 가까운 시일 내 도발 안할 것' 70.5% [여론조사] "새해 계획, 아직 잘 지키고 있다" 74.5% [여론조사] '건강보험 수가 인상, 동의 안 한다' 73.4% [여론조사] "역사교과서, 교육부가 직접 만들어야" 51.5% [여론조사] '개헌 논의, 지금 적기 아니다' 49.3%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