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경회의 '대기발령'에…"나도 징계하라" 들끓는 경찰

입력 2022-07-24 18:12 수정 2022-07-26 11: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청자 여러분, 뉴스룸을 시작하겠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경찰국'을 둘러싼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조금 전, 대통령실장이 나서서 어제(23일) 총경들이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며 회의를 연 건 '부적절한 행위'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총경 회의를 주도한 현직 서장은 회의 직후 바로 대기발령 됐고 다른 참석자들도 모두 감찰을 받게 된 상황에서, 대통령실이 직접 나서서 이런 징계가 적절하단 취지의 메시지를 낸 겁니다. 일선 경찰들은 "나도 대기발령하라"는 글을 올리며 들끓고 있고, 야당은 "전두환 정권식의 대응에 대단히 분노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는데요. 오늘 뉴스룸은 이 문제 집중적으로 짚어보고, 대기발령 된 류삼영 총경 직접 연결해보겠습니다.  

먼저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청은 총경들이 윗선의 명령을 무시하고 국가공무원법상 '복종 의무'를 위반했다며 감찰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전국 총경 회의가 열리고 2시간 뒤 해산을 지시했지만, 현장에 있던 56명의 경찰이 이를 듣지 않고, 입장문까지 발표했단 겁니다.

경찰청은 감찰 명단 추리기에 들어갔고,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은 대기 발령 조치됐습니다.

하지만 일선 경찰들은 지휘부의 이런 조치가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경찰 내부망에는 "자신도 징계해달라"며 회의 참석자들을 지지하는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경찰대학 교수인 한 총경은 경찰국 신설로 인해 "경찰이 국민이 아닌 위만 바라보는 일이 되풀이될 것"이라고 썼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해선 "장관과 대통령만 바라보는 청장을 원하지 않는다"며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이번 사태가 단순히 내부 갈등을 넘어 경찰 중립성 자체가 훼손될 수 있단 위기감이 조직 전체로 퍼지는 분위깁니다.

이른바 검수완박 사태 당시 검사들이 모여 목소리를 냈을 땐 정부가 문제 삼지 않다가, 경찰에 대해서만 강경 대응을 하는 데 대한 지적도 나옵니다.

총경 회의는 공적 업무가 아님에도 지휘부가 강제 해산을 지시한 게 직권남용이 될 수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이웅혁/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 의무 없는 일을 강제로 시켰다는 직권남용 혐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전국 경찰직장협의회는 내일부터 경찰청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경찰들이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사상 초유의 '경란'으로 사태가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77년 경찰 역사상 첫 '총경 집단행동'…"경찰국 반대" 민주당 '대여투쟁' 본격화…대통령실 찾아 "경찰국 신설 법적 대응, 장관 탄핵" 규탄 경찰위 "행안부 '경찰 제도 개선안' 재검토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