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실 나서 '총경회의' 비판…"힘 센 경찰, 견제 필요"

입력 2022-07-24 18:16 수정 2022-07-24 23: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상황에 대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입장을 밝혔습니다. 총경 회의는 "부적절한 행위"라며 검수완박으로 경찰 힘이 세진 만큼 견제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김 실장이 현안에 대해 입을 연 건 임명 이후 처음인데요. 갑작스러운 대기발령으로 '배후' 논란까지 이는 마당에 대통령실까지 나서면서 정치권으로 번진 파장은 더욱 커질 걸로 보입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후 갑작스러운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두고 "부적절한 행위"라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이 기자들 앞에서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힌 건 처음입니다.

김 실장은 또 부처보다 힘이 센 청 중 하나로 경찰청을 꼽으며, "검수완박으로 경찰청이 가장 힘이 셀지도 모르는데,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도 했습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도 어제 서장 회의는 "해산 지시를 명백하게 어긴 복무 규정 위반이란 점에서" 검수완박 국면에서 열린 평검사회의와는 다르다고 했습니다.

이번 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경찰청의 조치는 물론 경찰국 설치 강행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여당도 지원 사격에 나섰습니다.

경찰 출신인 한 국민의힘 의원은 JTBC에 "일부 정치경찰의 행태는 금도를 벗어났다"며 "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야당은 '전두환 정권식 대응'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전두환 정권식 경고와 직위해제로 대응한 것에 대해서 대단히 분노합니다.]

경찰의 중립성을 위해서 용기를 낸 경찰서장들에 대해서 제재가 가해진다면 민주당은 좌시하지 않겠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경찰의 중립성을 위해서 용기를 낸 경찰서장들에 대해서 제재가 가해진다면 민주당은 좌시하지 않겠습니다.]

이재명 의원도 "민생치안 현장에서 애쓰는 경찰 공무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릴 대기발령 조치부터 중단하라"고 했습니다.

야당에선 이상민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까지 거론하고 있는 만큼 경찰국 신설과 경찰의 반발, 이 반발에 대한 윤석열정부의 강경 대응이 대정부질문을 앞둔 정치권의 큰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홍빛누리) 
 
 

 

관련기사

77년 경찰 역사상 첫 '총경 집단행동'…"경찰국 반대" 경찰위 "행안부 '경찰 제도 개선안' 재검토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