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가·지방 상생발전, 중앙부처·17개 시·도 머리 맞대

입력 2013-11-26 10:59

지방현장에서 '지역경제활성화 대책 논의' 경북이 처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방현장에서 '지역경제활성화 대책 논의' 경북이 처음

올해 '제2차 시도경제협의회'가 26일 경북도청 제1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협의회에는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비롯한 관계 부처 국장, 전국 17개 시도 부시장·부지사와 관계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시도경제협의회는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전국 17개 광역시도 부단체장과 함께 지역경제정책방향을 제시하고 토론해 정책에 반영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열린다. 새정부 들어 지방에서 열리기는 경북이 처음이다.

이날 지역발전위원회 박성호 생활지원국장은 '지역생활권 및 지역발전 5개년계획'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중심으로 시·군간 경계를 넘는 상생협력의 지역발전모델 개발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 국장은 이를 바탕으로 한 지역발전 추진방향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 중소기업청 등 담당국장들이 당면 중앙부처 중점 추진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전국 시도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관련 참석자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전국 시도를 대표해 인천시에서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홍보와 협조'를 당부했고 충남도에서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 사례'도 발표했다.

특히 경북도 김학홍 창조경제산업실장은 '경상북도 신성장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역의 IT·철강·자동차부품·원전 등 기간산업 집적지로서의 잇점을 활용한 '첨단 융복합 미래신산업 발굴·육성' 'IT 융합 자동차부품산업 육성'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방안' 등을 설명했다.

김 실장은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협의회를 주관한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신라문화, 유교문화, 가야문화 등 3대 문화권이 잘 어우러지고 대한민국 산업화의 전초 기지인 경북에서 시도경제협의회를 열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 제1차관은 "지역차원에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는데 대해 고맙게 생각하며 정부에서도 지역균형발전과 지역의 미래 먹거리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북도 이인선 정무부지사는 "경북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초과학 인프라와 IT·철강·자동차부품·섬유·한방 등 기간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국가 창조경제 실현에도 적극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