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중수 "부동산대책 가계대출 증가 상쇄할 수도"

입력 2012-05-10 13:46

"5월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은 만장일치로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월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은 만장일치로 결정"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0일 부동산 대책에 힘입어 국민 소득이 늘어난다면 가계 대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불확실한 대외 여건을 고려해 금리 정상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김 총재는 10일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연 3.25%로 결정한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기대 인플레이션이 아직 3.8% 수준이고 대외여건이 상당히 불확실한 측면이 많아 매우 세심하게 주의해가면서 검토하고 `금리)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 인하 요건을 묻자 "논의되지 않은 사안을 두고 가상적 상황을 만드는 것은 적절치 못한 사인이 될 수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금리 정상화 기조로 간다는 것은 대외여건을 고려해서 가겠다는 의미라면서 경제는 변화가 중요하므로 지금 수준보다 변화를 잘 판단해야 한다는 제언도 했다.

5ㆍ10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서는 "주택시장 활성화로 인한 소득 증가분과 가계대출 증가를 따져봐야 한다. 후자라면 가계부채가 악화하겠으나 경제가 좋아지면 긍정 효과가 커질 수 있어 우리 경제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부동산 대책이 경제에 좋은 효과를 준다면 가계 대출 증가를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했다.

김 총재는 "가계부채나 정부부채, 기업부채를 어떻게 관리하면서 살아가느냐가 중요하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 과정과 그 이후에 취하는 정책이 같을 수 없는 만큼 가계부채에 대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스 우려 등 각종 위험이 증폭되는 유럽에서는 정치적 불안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대외 불확실성에 자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유럽계 은행의 디레버리징(부채축소) 효과는 다른 나라와의 교류를 고려하면 우리나라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김 총재는 5월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은 만장일치로 결정됐다는 사실을 소개했다.

그는 "신임 금통위원들이 참석한 첫 금통위였으나 통화정책의 연속성에는 문제가 없다"며 기존 견해를 재확인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기준금리 11개월째 동결…경기악화 우려 때문 5.10 대책 효과 있을까…전문가 "제한적" 강남 3구도 투기지역 해제…시장 살리기엔 '역부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