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0 대책 효과 있을까…전문가 "제한적"

입력 2012-05-10 13:38

"기대심리 이미 반영…분양권 전매제한 완화는 긍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대심리 이미 반영…분양권 전매제한 완화는 긍정"


5.10 대책 효과 있을까…전문가 "제한적"

정부가 10일 내놓은 '주택거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시장에서 제한적인 효과를 내는데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과열기에 도입된 과도한 시장규제가 정상화됨으로써 주택거래가 시장기능에 따라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정부의 시각과는 차이가 난다.

전문가들이 정책 효과에 부정적인 것은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나 취·등록세 감면 방안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요를 자극하기 어렵다는 이유다.

주택 거래를 늘리기 위해 직접적으로 수요측면을 자극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주택 관련 규제를 풀기 보다는 금융규제를 완화하거나 세제 혜택을 줘야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강남 3구가 투기지역에서 해제돼 주택담보인정비율이 40%에서 50%로 완화되더라도 많은 수요를 이끌어내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더구나 부동산 시세 상승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는 굳이 빚을 내면서까지 집을 사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매물만 더 쌓이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번 정책으로 오히려 집값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시장에서는 이미 정책들이 다 반영됐고, 추가로 '다른 것' 것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내놓은 방안들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양지영 리얼투데이팀장은 "정부 정책에 대해 그동안 수요자들이 실망을 많이 해왔는데, 대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정책이 나오게 되면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정보업체 유엔알컨설팅은 "최근 4월 총선 이후 부동산 대책 기대감으로 강남 재건축 아파트 시장에서 반짝 거래가 이뤄지고 있었는데 이번 반쪽자리 대책으로 실망감에 따른 급매물이 대거 나올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시의 협조 없이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강남 3구의 투기지역을 해제했지만, 서울시가 소형평의무비율 상향 등 재건축 시장을 옥죄는 자세를 취하고 있어 효과가 반감된다는 것이다.

정부와 서울시간 정책이 엇박자로 나가면서 시장에 '약발'이 받지 않기 때문에 이번 부동산 대책이 실효성을 확보하려면 서울시의 협조가 필요하고, 그렇지 않으면 한계에 봉착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정책 가운데 그나마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 완화에 대해서는 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85㎡ 이하 공공택지는 3년에서 1년으로 줄고, 그린밸트를 해제한 보금자리주택까지 장기간 설정된 전매제한 기간과 거주의무기간을 단축해 분양시장에 미치는 파괴력이 어느 정도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는 "당초 개발제한구역 해제지구의 보금자리 외 주택만 분양권 전매 제한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보금자리주택도 이 대상에 포함됐다"며 분양권 전매제한 완화를 통해 수도권 7만6천32가구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부동산써브는 "수도권은 재고 주택의 가격하락으로 시세차익을 노리는 분양권 전매가 맥을 못 추는 상황이었지만, 전매 규제완화로 인한 유동성과 환금성이 더해진다면 유망 신규 분양사업지 중심으로 청약통장 사용을 이끌어낼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권도엽 "DTI 완화는 가계부채때문에 제외" 강남 3구도 투기지역 해제…시장 살리기엔 '역부족' [5.10 부동산 대책] 어떤 규제 풀리나 강남 3구 투기지역 9년 만에 해제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