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협상 책임 떠넘기는 북한…내부 결집 위한 계산된 행동?

입력 2013-07-25 21: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측이 개성공단에 군을 배치시킬 수 있다는 위협까지 해가며 우리 정부 탓을 하고 있습니다.

회담을 결렬시킨 북한의 노림수, 과연 무엇인지 안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개성공단에 다시 군을 배치할 수 있다는 위협까지 하며 모든 책임을 우리 정부에 떠넘긴 북한. 장문의 기자회견문과 합의서 초안을 마치 준비해둔 듯 우리 언론에 배포했습니다.

이런 북측의 행동은 모레(27일)로 다가온 정전협정 60주년을 앞두고 이미 계산된 움직임이라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협상 결렬의 책임을 남한에 돌리고 긴장감을 조성해 북한 내부를 결집시키기 위한 것이란 분석입니다.

[유호열/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 자기들 입장을 정당화하려고 하고 남측 정부의 완고함을 공개해 공세를 펴려고 하는 일종의 선전전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우리가 줄기차게 요구한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줄 경우 김정은 정권의 잘못을 인정하는 꼴이 된다는 것도 또 다른 이유입니다.

북한은 지난 4월 개성공단 폐쇄의 이유를 최고존엄, 즉 김정은에 대한 모독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제안한 합의서 초안까지 공개한 것은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북측이 최선을 다했지만 남측 때문에 결국 실패했다는 걸 과시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입니다.

과거에도 북한은 협상이 불리하게 전개될 경우 회담 내용을 남측 언론에 일방적으로 공개하고 비난 성명을 발표하며 선전전을 해왔습니다.

관련기사

[속보]통일부, 대변인 긴급 성명…"회담 결렬 유감" 남북 몸싸움, "개성에 군부대 주둔" 위협까지…회담 결렬 개성공단 회담 사실상 '파국'…북측 대표 기자실 난입 남측 "발전적 정상화" vs 북측 "국제적 경제특구 발전" 남북 6차 실무회담…'개성공단 정상화' 합의점 찾을까? 개성회담 오디오 생중계 … '약한 모습' 서호 대표 경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