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핵안 표결까지 '촛불압박' 예고…국회 담장 열리나

입력 2016-12-08 09: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한 국회 표결까지 하루가 남았습니다. 그 하루동안 촛불집회를 주최해온 시민단체들은 국회를 물리적으로 압박하기로 했습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1500여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비상국민행동'은 탄핵안이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지는 9일까지 국회에서 평일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또 국회 본관 앞에선 시민토론회 등 문화제도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탄핵안이 통과할 때까지 국회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겁니다.

그런데 국회 광장에서 집회나 시위를 하려면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

이 때문에 비상국민행동은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공문을 보내 오늘(8일)은 저녁 7시부터 11시, 내일은 오후 1시30분부터 표결이 끝날 때까지 국회를 개방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태호 공동상황실장/비상국민행동 : 국회에 절박하고 간절한 요구가 있을 때는 담장 밖에서 막힙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도 국회가 담장 둘러치고 있는 나라는 OECD엔 없습니다.]

비상국민행동 측은 허가를 받지 못할 경우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입니다.

한편 10일 토요 촛불집회는 탄핵안 처리 결과와 상관없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하는 뜻에서 예정대로 열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경찰청 앞에서 무조건적인 청와대 방면 행진 금지조치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탄핵안 표결, 자율투표로 진행"…긴박한 정국 야권, 대통령 꼼수 비난…내부 단속·새누리 압박 강화 국민 5천명 "대통령, 정신적 피해 배상하라"…첫 소송 구청에 내걸린 대통령 퇴진 현수막…커지는 촛불민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