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밥 먹고 바로 자고, 몸은 차갑게? '1일1식' 효능 정말일까

입력 2013-03-15 1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건강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 최고의 화제로 떠오른 1일 1식. 이 문제를 포함해 봄철 건강에 대한 각종 궁금증을 풀어주실 두 분 모셨습니다. 한의사인 정지행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유병욱 교수 나오셨습니다.

Q. '1일 1식' 열풍에 대한 입장은?
- 정지행 :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3끼를 먹어왔는데 갑자기 따라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유병욱 : 우리 몸이 굶으면 다른 부분이 더 열심히 일해서 살이 빠진다는 이론이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오래 하게 되면 콜레스테롤이 증가해서 더 안 좋을 수 있다. 점심이란 단어는 고종때 생겼다. 원래 우리나라는 2끼를 먹었다. 조선말에 제일 많았던 것이 당뇨병이다. 그래서 마른 비만, 마른 당뇨가 생긴다.

Q. 공복과 노화 관계, 과학적으로 입증됐나?
- 정지행 : 소식을했을때 그것을 이겨낼 수 있으면 모르겠지만, 속이 허하신 분들은 오히려 몸에 더 안 좋을 수 있다.
-유병욱 : 배 속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소장의 가스가 내는 소리다. 공복 상태에서는 공명현상으로 더 크게 들리는 것 뿐이다. 공복이 길어지면 간에서는 혈당이 없어 다른 부분을 부셔 포도당을 만든다. 나머지는 지방으로 저장한다. 그래서 지방간이 발생한다.

[앵커]

나구모 박사는 '1일 1식'을 하면서 지켜야 할 십계명을 책에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제가 가진 건강 상식엔 들어맞지 않는 내용이 참 많더라구요. 그래서 전문가인 두 분께 여쭤봅니다. 맞다고 생각하면 O, 틀리다면 X 판을 들어서 의견을 알려주십시오.

Q. 밥을 먹었으면 곧바로 자라?
- 정지행 : X . 위가 약한 분들에게 안 좋다. 이러다가 당뇨를 얻는 분들도 많이 봤다.

-유병욱 : X . 자면서 성장호르몬이 나는 것은 맞다. 그러나 아침에 깰때 성장호르몬이 제일 많이 나온다. 그래서 성장호르몬과 식사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 식사후 설거지같은 운동은 하고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Q. 건강해지려고 운동하지 마라?
- 유병욱 : X. 과도한 운동은 노화를 촉진시킨다는 말은 맞다. 그러나 적절한 운동은 심혈관질환,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대규모 임상실험으로 밝혀진 것이다.

- 정지행 : X . 자기 몸에 맞춰서 해야 한다. 평상시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은 분들은 30분만 하더라도 충분하다. 처음부터 한 시간 두 시간 하는게 아니라 자기 몸에 맞춰 늘여가는게 좋다. 적당한 운동의 량이 있는 것은 아니다. 건강하시려면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한다.

Q. 몸을 따뜻하게 하지 마라?
- 정지행 : X. 머리는 차게 해야 한다. 그러나 손발, 배는 따뜻하게 해야 한다. 차게하면 오히려 병이 온다. 특히 여성들은 복부가 차면 여성들은 여러가지 병이 온다. 심지어 불임까지 될 수 있다.
- 유병욱 : X. 겨울에는 기초대사량이 증가된다. 우리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움직인다. 실제로 추운 곳에 있으면 식사량도 증가하게 된다. 추운 곳에 있는 사람들이 내장지방이 더 많다. 무조건 춥게하는 것은 좋지 않다.

Q. 적당한 식사량은 어느정도
- 정지행 : 개인마다 위의 사이즈가 다 다르다. 뚱뚱한 분들은 위가 늘어나 있어 표준적인 기준을 봤을때, 살짝 아쉬울때 숟가락을 내려놔야 한다
- 유병욱 : 아침식사는 반드시 해야 한다. 20분이상 식사를 해야 한다. 그만 먹어 호르몬과 배고파 호르몬이있는데 15~20분후에 그만먹어 호르몬이 나온다. 그래서 천천히 식사하는 것이 좋다.

Q. 요즘처럼 일교차 클 때 유의해야 할 질병은?
- 유병욱 : 호흡기 질환이 많다. 황사 등 먼지량이 증가해서 그렇다. 양치질을 꼭 하고 손씻기를 생활해 해야 한다.

Q. '춘곤증'의 증상과 극복 방법은?
- 정지행 : 봄에 나는 제철 음식을 먹는게 제일 좋다.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다. 봄에 필요한 기운을 봄나물이 가지고 있다.

[앵커]

이쯤에서 릴레이 토크 순서 진행해보겠습니다. 어제 출연해 주셨던 군사 전문가, 박휘락 국민대 교수께서 질문을 남겨주셨는데요. 영상 먼저 보시죠.

Q. 봄나물은 어느 것이나 먹어도 된다는데 사실인가?
- 정지행 : 봄나물은 다 좋다. 살짝 데쳐서 먹는게 좋다. 익혀서 먹으면 더 많이 먹을 수 있다.

[앵커]

이처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강에 관한 속설이 꽤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속설들을 다 믿고 따라 해도 되는 건지 아리송 할 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저희가 몇 가지 속설을 여쭤볼테니까요. 이번에도 O, X 판을 들어서 의견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Q. 돼지고기의 어떤 성분이 중금속 제거와 관련이 있는 건가?
- 정지행 : O. 한의학적으로 돼지기름이 살충기능과 농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촉촉하고 찬 성질이 있다. 돼지를 먹게 되면 촉촉하게 목을 해줄 수 있다.
- 유병욱 : △. 사실 수은이나 카드뮴 같은 중금속에 중독됐다면 그것을 뺄 수 있는 것은 어렵다. 돼지고기에는 글리세린이 있어 체내에서 윤활 역활을 해서 어느정도 먼지를 배출 할 수는 있다. 그러나 맹신해서는 안된다.

Q. 하루에 2리터 양의 물을 마시면 건강에 좋다?
- 정지행 : O. 그러나 많이 한번에 마시는 것은 고역이다.
- 유병욱 : O. 한 번에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조금씩 2리터를 먹는게 좋다. 식사 전에 물을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위산이 희석되서 일차 방어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 아침에는 500ML정도 마시는 것은 괜찮다.

관련기사

"3개월만에 44kg 감량 했더니, 탈모 예방까지" 성기능에 효과적인 은행, 많이 먹었다간 '생리 끊기고…' 20년 채식주의자 충격 고백 엄마들 뽑은 급식 1위 초교, 메뉴가 '꽃게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