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울산경찰, 성매매 알선 등 신흥 조폭 검거

입력 2012-07-23 10: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과 경남지역에서 성매매 알선, 보호비 갈취, 사행성 게임장 운영 등의 불법행위를 저지른 신흥 조직폭력단이 경찰에 검거됐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조직폭력단인 '전국 연합파'를 결성해 불법을 일삼은 혐의(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로 조폭 행동대원 박모(41)씨 등 2명을 구속하고 3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들은 경남 거창 일대에서 지난해 3월부터 1년 동안 80여명의 여성을 고용한 뒤 속칭 '보도방'을 운영해 매월 1천200만원 상당의 부당이익을 챙기고 미성년자에게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불법 사행성 게임장을 운영해 1억200만원 상당의 수익을 올렸으며 도박판을 벌려 돈을 빌려준 뒤 이를 갚지 않으면 협박을 일삼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이들은 또 여성이 혼자 운영하는 소규모 가게, 마사지 업소, 다방 등을 찾아다니며 보호비 명목으로 금품을 갈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폭력단은 서울 잠실, 천호동 일대에서 카지노, 유흥업소 등을 무대로 활동한 소규모 조폭세력이 2009년 4월 경남 거창, 함양, 합천 등의 조폭 세력에 "운영비를 지원할 테니 세력을 합치자"고 제안해 결성됐다.

이 조직의 총 두목 한모(46)씨는 지난해 10월 사기도박 혐의로 구속됐다.

이들은 조폭단 결성 후 서울, 강원, 경남 등지에서 총 19회에 걸쳐 결혼식, 야유회 등을 연 후 수십명이 검정 양복을 입고 일렬로 늘어서는가 하면 해수욕장에서 문신을 드러내고 기합 소리를 외쳐 위화감을 조성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이들이 총 2억원 이상의 부당이익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전체 조직원이 총 73명으로 파악돼 나머지를 쫓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운전 방해했다" 도로에서 앞차 운전자 때린 조폭 마사지 업주 협박, 돈 뜯은 조폭 `덜미' 필로폰 투약 조폭·학원강사 8명 구속·4명 입건 '예식장 전 사장 사망 사건' 관련 1명 추가 구속 '버릇없다' 후배 때린 조폭 4명 징역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