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허준영-안철수, 초접전 승부 예상…'조직력vs사전투표'

입력 2013-04-07 19: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4.24 재보궐 선거에서 최대 접전지는 서울 노원병 지역이죠, 승부는 새누리당의 조직력이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 이번 선거에 새로 도입되는 '사전투표제'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노원병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허준영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노원병 당협위원장 출신인 허준영 후보의 승리를 위해 조직을 총동원하기로 했습니다.

재보선은 투표율이 평균 30%대를 맴도는 수준으로 낮다는 점에서, 결국 '조직싸움'에서 승패가 갈린다고 보는 것입니다.

허 후보는 대권주자였던 안철수 후보에 비해 인지도나 대중적 인기 측면에선 뒤지지만,

무소속 후보에 비해 조직이 강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 후보 역시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번 재보선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통합선거인명부]에 따라 사실상 사전투표가 가능해져 투표율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당일 투표가 어려운 유권자들이 사전에 신고를 하지 않아도 미리 투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20,30대 젊은 회사원 유권자들의 투표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홍성걸/국민대 교수 : 사전등록할 필요가 없고 금요일, 토요일에 (투표를) 할 수 있으니까 그냥 노원병에 있는 사람들이 노원병에서 부재자 투표를 먼저한다, 사전에.. 그런 의미로는 (투표율이)조금 올라갈 수 있겠습니다.]

조직력과 투표율. 어느 쪽이 더 큰 위력을 보이느냐에 따라 승자도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정치인, 영도다리 넘지 말라'…김무성의 속내는 민주, 문재인에 재보선 지원요청…정계복귀 탄력받나? 허준영 "지역주민, 정치꾼·말꾼 신경쓸 겨를 없다" 김지선 "단일화 없이 완주…명분있어 양보·희생 과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