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장 명칭으로 돈 대준 국정원…'7452 부대' 실체는?

입력 2013-11-06 21:29 수정 2013-11-25 21:17

국정원 "초기 경황 없어…이후 직원 일부 모금"
"인터넷 검색 해보니 7452부대는 기무사"…기무사는 부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초기 경황 없어…이후 직원 일부 모금"
"인터넷 검색 해보니 7452부대는 기무사"…기무사는 부인

[앵커]

그럼 이번 사건을 현장에서 취재한 기자 연결해 좀 더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강신후 기자! 이번 일을 어떻게 알아냈나요?

[기자]

취재팀은 검찰의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의 변호사 비용을 국정원 예산으로 대신 내준 사실이 확인됐다는 첩보를 입수했습니다.

흔히 검찰은 기업 수사를 할 때 기업 임직원들의 변호사 비용을 회삿돈으로 내준게 확인되면 횡령이나 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깁니다.

범죄행위라는 얘기가 되는데요, 그게 국고로 나간거라면 더 큰 문제가 되겠죠.

그래서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수사를 받았거나 재판에 회부된 국정원 직원들의 변호사 비용 청구 내역을 확인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이 가운데 국정원 직원 김모씨의 변호사 비용 입금 내역을 취재한 결과 법무법인 계좌에 3300만원이 입금됐는데 입금자가 김씨가 아니라 7452부대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변호인은 처음에는 의뢰인 보호를 위해 국정원 예산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취재팀이 입금표 내용을 확인해 구체적으로 내역을 대자 7452부대는 국정원의 위장 명칭으로 알고 있다고 시인했습니다.

[앵커]

국정원은 왜 변호사 비용을 대신 내줬다고 하나요.

[기자]

국정원과 변호인측의 해명을 종합하면 이렇습니다. 이 사건이 이렇게 커질지 몰랐다.

사건 초기 경황이 없어 먼저 국정원 돈을 쓰긴 썼는데, 이후 공금사용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와서 국정원 돈 3300만원 가운데 2200만원을 직원들이 모금해 메웠다는 겁니다.

그런데 모금을 했건 안했건 결국 김씨의 변호사 비용을 대신 내줬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앵커]

7452부대는 정확하게 나옵니까?

[기자]

말씀드렸듯이 돈을 받은 변호인측은 "잘은 모르겠지만 국정원의 위장명인것 같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국정원은 국정원 예산으로 지급한 것은 시인하면서도 7452부대는 모른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래서 국방부도 취재해봤지만 국방부에서도 확인되지 않은 부대라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습니다. 구글에 7452부대를 쳐서 넣으니 보시는것처럼 단 번에 기무사령부가 나왔습니다.

기무사령부에 다시 확인을 해보니 "자신들은 절대 아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기무사나 정보사 같은 특수 부대들은 부대명을 주기적으로 바꾼다는게 군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때문에 기무사가 한때 7452부대로 불리웠고 그때 쓰던 계좌명이 7452부대가 아니냐는 의혹 제기도 가능하긴 합니다.

군을 취재한 결과 정보사 또는 합참 정보본부로 안다는 얘기도 나왔습니다만, 정확히 확인은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앵커]

만약에 7452부대가 실제로 기무사 같은 군부대라면 더 문제가 심각한 것 아닌가요?

[기자]

국정원과 군 사이버 사령부가 지난해 대선 당시 댓글 공조 작업을 했다는게 야당의 주장입니다.

여러가지 근거를 대고 있습니다만, 만약에 7452부대가 군부대로 확인된다면 이런 추론이 상당히 힘을 받게됩니다.

때문에 국정원 예산을 변호사 비용에 썼다는 것 못지않게 7452부대의 실체가 뭔지는 향후 태풍의 눈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정원의 군사정보활동비의 경우, 군 사이버사령부에는 지난해 42억 원, 올해 55억 원의 예산이 편성됐는데, 기무사의 경운 지난해 197억 원, 올해는 200억 원이 편성돼 있어 사이버사령부보다 규모가 3배가 넘습니다 .

관련기사

[단독] '댓글 여직원' 변호비 3300만원 국정원이 지급 "개인 일탈" 주장하더니 변호 비용은 왜?…의구심 증폭 김현 "남재준 발언, 대선 개입 댓글에 대한 포괄적 사과" 말 바꾼 국정원 여직원…원세훈에 불리한 진술 '번복' 국정원, 트위터 2,300건 시인…"내주 검찰 소환 응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