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잠복·미행 첩보전…'국정원 여직원' 제보한 국정원 직원

입력 2013-06-17 21: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폭로에 결정적 역할을 한 건 전, 현직 국정원 직원들이었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정치적 이익을 노려 이같은 일을 벌였다며 재판에 넘겼습니다.

성화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선을 앞두고 정국을 뒤흔든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 그런데 당시 여직원의 오피스텔을 찾아낸 건 다름 아닌 전, 현직 국정원 직원들이었습니다.

국정원에서 명예퇴직 후,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에 들어간 김 모 씨. 당시 국정원 직원이면서 김 씨와 호형호제하던 정 모 씨.

정 씨는 13년 동안 승진을 하지 못했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문 후보 당선에 기여하면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공모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사람은 정보기관 출신 답게 친구 딸 명의의 휴대전화와 공중전화 등을 사용하며 치밀하게 추적을 피했습니다.

사건 발생 전날, 정 씨는 국정원 안에서 여직원의 동태를 살폈습니다.

여직원이 국정원을 나서자 미행을 시작했고 외부에서 잠복 중이던 김 씨가 이어받아 여직원을 뒤쫓았습니다.

김 씨는 또 국정원에 전화를 걸어 "여직원에게 연말 선물을 보내고 싶다"며 주소를 알아내기도 했습니다.

사건 당일, 두 사람은 또 다시 여직원을 미행한 뒤 민주통합당 관계자들에게 알렸습니다.

잠시 후 오피스텔 앞은 아수라장이 됐습니다.

두 사람의 행각이 드러나면서 국정원에 대한 우려도 커집니다.

[오시영/숭실대 법학대학 학장 : (국정원이) 정권에 충성을 하고 국가에 충성하지 않는 문제 때문에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한편,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홈플러스가 인천 무의도에 연수원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산림청에 인허가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산림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 국정원 사건 배후로 '권영세' 지목…여야 대충돌 [여론조사] "정보기관의 대선 개입이 큰 문제" 48.3% 사실로 드러난 외압…경찰 간부들까지 '김용판 비판' 수사 시작되자 탈퇴·댓글 삭제…다급했던 '흔적 지우기' "원세훈, 재임 시절 선거 때마다 '야당 낙선 운동' 지시" 국정원 공작 댓글 살펴보니…정체 숨기려 은어까지 사용 하루 만에 국정원 ID 찾아놓고…김용판, 수사은폐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