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세사기 피해로 생활고…대출 알아봤다가 보이스피싱까지

입력 2023-05-09 08:29 수정 2023-05-09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기자]

< 엎친 데 덮친 격 >

정말 말도 안 나오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전세 사기 피해를 당해 생활고를 겪었는데 저금리 대출을 받으려다가 보이스피싱을 당한 겁니다.

화면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9살 아들을 키우는 엄마 김 모 씨는 지난 2020년 12월 전세사기 피해를 봤습니다.

아이 학교 근처에 보증금 4억 6천만 원짜리 빌라를 전세계약했는데요.

알고 보니 보증금이 집값보다 비싼 '깡통전세'였습니다.

주인은 보증금 70억 원을 가로챈 이른바 '빌라의 신' 일당이었습니다.

[김모 씨/전세사기 피해자 : 부모님한테 돈을 조금 빌려가지고 또 대출도 엄청 크게(60%) 해서…등기부 확인을 했더니 압류가 걸려 있더라고요. 가압류까지 50억이 넘게.]

[캐스터]

하 진짜 말도 안 나오네요. 피 같은 전세금을, 저런 사람들 싹 잡아 처벌해야 합니다.

[기자]

실제로 일당이 처벌받고 보증금 반환 소송도 이겼지만 불행은 여전했습니다.

이 일당이 체납한 세금이 60억 원이나 돼서 김 씨가 받을 수 있는 돈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 푼이 아쉬운 상황에 대출을 알아봤는데 저금리라는 미끼를 앞세운 보이스피싱 일당에게 남은 돈도 빼앗겼습니다.

[김모 씨/전세사기 피해자 : 농협을 사칭해서. 2천만원을 자기한테 (보내면) 마이너스 통장으로 개설 가능하다…]

[앵커]

안타깝네요. 정말 엎친 데 덮친 격입니다. 그래도 정부가 전세사기 피해자 대책방안을 내놨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기자]

그것도 문제입니다. 김 씨가 본 피해 보증금이 정부가 기준으로 삼은 것보다 1,500만 원 더 많기 때문입니다.

대책이 실시돼도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거죠.

전세사기피해자 대책위원회는 여전히 정부에 실효성 있는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