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첫 20%대 지지율…대통령실 "일희일비 않고 국민만 보고 열심히"

입력 2022-07-29 19:38 수정 2022-07-29 21:24

취임 3개월도 안 됐는데…지지율 30%선 깨졌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취임 3개월도 안 됐는데…지지율 30%선 깨졌다

[앵커]

30%대가 붕괴된 대통령의 지지율 소식으로 뉴스룸을 시작합니다. 오늘(29일) 나온 한국갤럽 조사 결과입니다. 28%만 지지했고, 잘 못한다는 부정 평가가 62%였습니다. 취임 직후 50%를 넘었지만, 두 달 반 만에 지지율 앞자리가 3번이나 바뀌었습니다. 이 정도 수치는 박근혜 정부 땐 3년 차, 문재인 정부 땐 4년 차에 나타났습니다. 원인은 다양합니다. 사적 채용 논란을 비롯해 경찰국 신설, 문자 파동까지 악재가 겹쳤습니다. 대통령실은 일희일비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국민만 보고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첫 소식,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 성인남녀 1000명에게 윤석열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잘 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일주일 만에 4%p 떨어진 28%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2%p 오른 62%를 기록했습니다.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를 기록한 건 취임 후 처음입니다.

같은 조사에서 6월 둘째 주 53%를 기록한 뒤 하락세를 보이다 7월 첫 주 30%대를 기록하더니, 이마저도 무너진 겁니다.

전임 대통령과 비교해도 하락세가 가파릅니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 씨는 임기 3년 차, 문재인 전 대통령은 임기 4년 차에 각각 30% 아래로 지지율이 떨어졌습니다.

지역별로 호남뿐 아니라 대전·세종·충청에서 '잘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70%를 넘겼습니다.

국민의힘 전통 지지기반인 대구·경북에서조차 절반 가까이가 부정 평가를 내놨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긍정 평가가 하락했고, 70대를 제외하고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섰습니다.

윤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를 물었는데, 인사 문제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이어서 '경험과 자질 부족, 무능함', '경제와 민생을 살피지 않음', '독단적·일방적'이란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최근 논란이 된 '텔레그램 문자 노출'과 '경찰국 신설'은 새로운 부정 평가 이유로 등장했습니다.

왜 부정 평가를 했는지 주관식으로 물었는데, 구체적으로 특정 사안을 거론한 건 상당히 이례적이란 평가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지지율이 올라가든 내려가든 일희일비하지 않고 국민을 보고 열심히 하겠다"며 "애초 하려던 것들을 묵묵히 해내다 보면 국민도 그 진정성을 알아줄 거"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제공 : 국회사진기자단)
(영상디자인 : 김현주·이정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