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범친박도 '지도부 사퇴론' 가세…야 3당 '특검 공조'

입력 2016-11-01 21:46 수정 2016-11-03 17: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누리당은 지도부 거취를 놓고 당내 갈등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비박계에 이어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의원 일부도 지도부 사퇴 요구에 가세했습니다. 야3당은 국정조사와 특검을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혜미 기자. 먼저 새누리당이 혼란을 거듭하고 있는 것 같은데, 비박계 의원들이 오늘(1일)도 집단행동에 나섰죠?

[기자]

네, 3선 이상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비박계 20여명이 오늘 오후 회동을 갖고 이정현 대표 등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또 김무성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잠재적 대선주자 5명도 따로 만나 "당이 완전히 신뢰됐다, 재창당의 길로 가야 한다"면서 지도부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앵커]

친박계는 어떻습니까. 이정현 대표가 사퇴 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친박계에도 균열 조짐이 있다, 어느정도입니까?

[기자]

네, 핵심 친박계 의원들은 지도부 사퇴에 반대하는 입장이어서 당내에는 팽팽한 긴장이 흐르고 있습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집단 행동에 나선 비박계 의원들을 향해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격"이라며, "그런 사람은 스스로 당을 떠나라"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범 친박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이 일부 사퇴 요구에 가세하는 등 친박계에도 균열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앵커]

야3당은 오늘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을 박근혜-최순실게이트라고 명명하고, 대통령 직접 조사해야 된다는 입장이죠?

[기자]

야3당은 오늘 오전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우선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검찰 수사에 짜맞추기나 은폐의혹이 있는만큼 국회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이유인데요.

이와 함께 박 대통령도 검찰 조사에 적극 응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비상의원총회 첫날인 오늘 "대통령을 조사하지 않고 어떻게 실마리를 찾겠냐"라며 박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앵커]

국회에 남아있는 김혜미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게이트'…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에 호남 민심 싸늘 새누리 대선주자들, '이정현 지도부 퇴진' 한 목소리 비박계 50여 명 '이정현 사퇴' 촉구…혼돈의 새누리 이정현, 사퇴 거부…"어려울 때 도망가는 게 가장 쉬워" 비박들, '이정현 버티기'에 당직 도미노 사퇴로 응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