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원 "민주노총 간부, 캄보디아·베트남에서 북한 공작원과 순차 회합, 금전 거래도 의심"

입력 2023-01-18 14:00 수정 2023-01-18 14: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민주노총의 전현직 간부 4명의 자택과 근무지 등을 오늘(18일) 오전부터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방첩당국은 특히 현직 민주노총 간부인 A씨가 2016년부터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까지 매년 해외에서 북한 공작원을 만나 공작금을 받는 등 교류를 해왔다고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A씨가 민주노총이 안전하다고 판단해 북한 관련 증거를 사무실에 은닉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영장을 발부받은 겁니다.

 18일 오후 국정원이 압수수색 중인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사무실 입구에서 경찰이 압수수색 종료 때 손팻말 시위를 하려는 노조원들을 막아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오후 국정원이 압수수색 중인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사무실 입구에서 경찰이 압수수색 종료 때 손팻말 시위를 하려는 노조원들을 막아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공작원 접선 혐의

방첩당국은 A씨가 2016년 9월 베트남 하노이, 2017년 9월 캄보디아 프놈펜, 2018년 9월 중국 광주, 2019년 8월 베트남 하노이 등에서 북한 공작원과 접선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 9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는 A씨 외에도 보건의료노조 간부 B씨, 전 금속노조 간부 C씨 등 3명이 각각 혼자서 북한 공작원들을 만났다고 보고 있습니다.

방첩당국은 특히 A씨가 북한 측과 금전 및 불상의 내용물을 거래했을 가능성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2016년 8월 중국 북경에서 A씨가 수사기관의 추적을 따돌리고 모처로 이동했는데, 이후 북한 공작원 ㄱ씨가 A씨가 들고 있던 같은 보스턴 백을 들고 북한으로 돌아갔다는 겁니다. 같은 해 9월 베트남에서는 A씨가 북한 공작원 아들의 오토바이에서 검정색 물건을 받아들고 귀국해 국내 환전소에서 1만 달러를 환전했는데, 북한으로부터 수수한 공작금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압수수색, 왜 지금?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사무실에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관련 압수수색을 마친 국정원 직원들이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사진=연합뉴스〉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사무실에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관련 압수수색을 마친 국정원 직원들이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방첩당국은 이들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북한 국경이 봉쇄된 2020년 이후에는 해외에서 직접 공작원을 접선하지는 않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정원과 경찰은 A씨가 ㄱ씨로부터 공작금을 받은 혐의로 이미 기소된 다른 관련자들과 국내에서 교류를 계속 이어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오늘 압수수색 대상 중 일부가 중국으로 출국하려는 움직임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노총 "노동운동에 대한 공안탄압"
18일 오전 국정원 압수수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압수수색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18일 오전 국정원 압수수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압수수색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과 보건노조는 "노동운동에 대한 공안 탄압"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국정원이 양지에 오래 나와 있어서 다시 음지로 들어가고 싶은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과도하고 무리한 영장 집행"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