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국민 49% "노 대통령 발언, NLL포기 취지 아니다"

입력 2013-06-27 21: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치세력들이 서로 싸우는 건 그렇다치고 우리 국민들 생각은 어떨까요?

김필규 기자가 여론조사 결과를 전합니다.

[기자]

NLL을 사실상 포기한 발언이다.

아니다 '포기'란 단어는 대화록 어디에도 없다.

지금 정치권뿐 아니라 국민들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실시한 긴급 여론조사 결과 어떻게 나왔을까요?

'포기하는 취지의 발언이다'란 의견이 31.6%, 포기하는 취지가 아니었다는 의견이 48.7%로 나타났습니다.

포기 취지가 아니라는 응답이 17%포인트 가량 더 많기는 한데 어떻게 같은 문건을 보면서도 이렇게 다른 해석이 가능한 것일까요?

먼저 지지 정당별 응답을 보면 새누리당 지지자의 경우 60% 가까이가 "이건 포기하자는 발언이다"라고 생각했고요, 민주당 지지자의 경우 반대로 무려 80.6%가 "포기 발언 아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정치적 성향이 응답을 꽤 결정한 모양새입니다.

그런데 대통령기록관의 진본이 공개 될 경우 그걸 보고 생각이 바뀔 수도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보시는 것처럼 10명 중 4명은 "바꿀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습니다.

여야의 공방이 진실로 한 걸음 더 이끌 것인지 아니면 갈등의 골만 더 키울 것인지 정치권의 중요한 숙제가 됐습니다.

관련기사

김을동, '盧 NLL 포기' 주장 듣고 "부인이 빨갱이라…" [뉴스멘토] 진중권 "정보 흘리는 국정원 수준 '일베'와 같다" '권영세 녹음 파일' 일파만파…여야, 사전 기획 공방 '권영세 녹음 파일' 일파만파…여야, 거친 설전 '충돌' 국가기록물 관리의 모순 … 여기선 공개 저기선 밀봉 비밀해제 전에 … 김무성·권영세 '회의록' 입수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