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엄마로부터 무시받은 어린이 두뇌 쪼그라든다"

입력 2012-10-29 17:51

뇌 작아지면 약물 중독이나 범죄 위험성 높아

엄마 사랑과 보살핌 받고 자란 어린이는 똑똑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뇌 작아지면 약물 중독이나 범죄 위험성 높아

엄마 사랑과 보살핌 받고 자란 어린이는 똑똑해

"엄마로부터 무시받은 어린이 두뇌 쪼그라든다"


"자녀가 놀이터에서 놀다가 무릎이 까지면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네주고 밤에 잠들지 않으면 잠을 잘 수 있도록 자장가를 불러주며 달래야 합니다."

자식을 기르는 엄마는 정서적으로 자녀를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녀 두뇌의 크기까지 결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주립대(UCLA) 조앤 루비 소아정신과 교수 연구진은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는 뇌 성장이 더디고 보통의 아이보다 뇌가 더 작고 검다고 발표했다.

상반된 환경에서 자란 3세 아동 2명의 뇌 사진을 찍어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부모의 관심을 적절히 받고 자란 아이의 뇌가 그렇지 못한 아이보다 상대적으로 크고 반점과 어두운 부분도 적었다.

반면 뇌가 쪼그라든 것처럼 작고 검은 아이는 심각한 무시와 학대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정상적인 뇌를 가진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똑똑하고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사회성도 더 발달할 가능성이 컸다.

그러나 쪼그라든 뇌를 가진 아이는 약물에 중독되거나 범죄에 휘말릴 위험이 컸고 직업을 갖지 못해 국가 지원에 의존해 살아갈 경향도 많았다. 또 뇌를 비롯한 건강상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았다.

UCLA 앨런 쇼어 교수는 태어나서 초기 2년 동안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지능을 포함한 뇌 기능에 관련된 유전자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이후 성장이 근본적으로 저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부모의 방치가 심할수록 뇌 손상도 더 뚜렷했다.

또한 어린 시절 방치당한 경험이 있는 부모는 뇌가 완전히 발달하지 못해 자신의 아이들도 비슷한 방법으로 내버려둘 가능성이 있어 학대가 되풀이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다만 이런 학대 사이클의 고리는 조기 개입과 해당 가정에 대한 지원으로 끊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진행한 루비 교수는 부모의 양육이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미 국립과학원회보에 실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아스피린, 뇌기능 노화도 억제 "플라시보 효과 여부, 유전자 요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