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지역발전→국가발전'의 선순환 만들어야"

입력 2013-11-27 1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지역 균형발전을 국정운영의 핵심가치로 삼아 지역발전이 국가발전의 토대가 되는 상생과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3 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 개막식 격려사에서 "전국 어디에 살든지 노력한 만큼 꿈을 이룰 수 있고 땀 흘린 만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이 국민행복시대를 여는 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역대 정부에서도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지만 중앙집권적인 하향식 접근과 개발에 편중된 지역발전방식으로 지방의 역량을 육성하고 결집하는 데 한계를 보였다"며 "단순히 지역간 재원의 배분이나 수도권에 대응한 균형발전이 아니라 지방의 자립적인 발전역량을 육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 전체가 조화롭게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주민과 지자체가 중심이 돼 창의적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어 가는 상향식 정책으로 전환해 갈 것"이라며 "지역의 현실을 가장 잘 알고 특색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지자체가 지역공동체와 발전계획을 주도하고 정부는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도로가 뚫리고 산업공단이 들어서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이 깨끗한 물을 마시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불편 없이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주민 눈높이에 맞는 생활밀착형 정책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각 지역마다 풍부한 고유의 자산에 창의와 혁신을 더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해 가겠다"며 "산 중턱의 오래된 집과 골목을 허물지 않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광지로 탈바꿈시킨 부산 산복도로와 지역의 역사, 건축자산, 음식문화를 결합한 전주한옥마을이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 같은 지역발전 정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중앙정부와 지자체, 지자체와 지자체 사이의 벽을 허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자체간에 서로 경계를 허물고 유무형의 자산을 함께 활용한다면 행정효율과 주민행복도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함께 국민행복 시대를 열어갈 국정운영의 양대 축"이라며 "앞으로 지역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가 협업해 지역발전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