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플&토크] 정치깡패 용팔이, 청소년 지킴이로 변신

입력 2012-06-28 16: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용남. 정치 깡패 용팔이를 아십니까? 87년 민주당 창당 방해사건 주범. 전 전주파 두목. 학교폭력 예방 전도사로 돌아온 김용남씨, 오늘(28일) 피플앤 토크에서 만납니다.



Q. '용팔이'라는 별명은 어떻게?
- 고3때 나이트클럽에서 일할때 동양 챔피언과 싸움이 붙어 몇 번을 다운시켰다. 그래서 손님이 지어준 별명이다. 당시 나이트클럽에서 영업부장으로 일했었다.

Q. 87년 통합민주당 창당 방해 사건?
- 200명 정도 동원됐고 그 당시 보스였다.

Q. 지시를 내린 사람은 누구인가?
- 그당시 신민당 이용구 총무부장이 나를 찾아와서 '나라가 될지 않될지 모르겠지만 야당이 분당되면 이 나라가 망한다. 김 동지가 막아달라'고 부탁했다. 그 당시 신민당의 당원이었다.

Q. 조직폭력배인데 당원 소속?
- 그래야 문제삼지 않았다. 같은 당원끼리 싸웠다고 해야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었다. 우리는 그런 일이 생길 때마다 당원으로 변하는 것이었다.

Q. 경찰은 왜 저지를 안했는가?
- 저지를 하기는 했는데 당원들끼리 싸움을 했기 때문에 말리지 않았다. 그래서 국민들에게 지탄도 많이 받았다. 그렇지만 그들 입장에서는 그럴수 밖에 없었다.

Q. 장세동 부장이 지시?
- 처음엔 그것을 몰랐다. 나라를 위해서 분당되는 문제를 막아야한다는 욕심에 그랬는데, 나중에 들어보니 정부에서 개입을 했다는 말이 나오자 그제야 내가 잘못했다, 속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1년 4개월간 수배됐다가 실형 2년 6개월 살고 나왔다.

Q. 다른 사건에도 정치인 연락받고 개입했나?
- 정치적으로 안되는 부분은 주먹으로 해결해준 것도 많다. 거의 야당 일을 많이 했다.

Q. 여당에서도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었나?
- 여당에서도 조직폭력배들이 싸움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Q. 정치인들은 많이 만나봤나?
- 많이 만났다. 조직세계에서는 우리가 왕이었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힘이 있어야만 이루어지는 것 아닌가. 그런 현실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지 않나.

Q. 지금도 그런 일이 있나?
- 지금은 후배들이 많이 봐 왔기 때문에 정치권에 조폭이 공식적으로 개입되는 경우는 없다.

Q. 용팔이 사건 어떻게 생각하나?
- 부끄럽다. 누군가에게 배우고 누군가가 가르쳐줬으면 그런 일이 없었을텐데, 한번 낙인이 찍혀 좋은 길로 가지 못했던 것이 아쉽다.

Q. 사진 몇살 때 인가?
- 고등학교때 사진이다. 역도를 했었는데 운동하는 선수들이 많이 조직생활로 빠졌다.

Q. 역도선수 생활?
- 서울대표로 해서 고등학교때 역도로 금메달 3년연속 땄다. 어렸을 때부터 싸움을 잘해서 선배들이 스카웃했다. 그 당시 운동은 배도 고프고 월급도 많이 줘서 그런 길인지 모르고 들어갔다. 정치깡패가 된 것도 어릴적부터 쫓아다니다 보니 그런 세계로 들어갔다.

Q. 그러다 지금은 전향. 전향한 계기?
- 교도소 생활을 하면서 깡패들이 의리가 없구나라고 생각했다. 그 당시만 해도 의리로 살고, 목숨까지 바쳐 싸움을 했었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정치세계도 그렇고 이 세계도 떠나야겠구나 생각했고 가정도 있기 때문에 이 길을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했다

Q. 조폭생활 후회했을 때는?
- 교도소에 들어가면서 가정이 무너졌을 때였다. 가장인데도 조직세계에만 모든 것을 투자하고 생활했기 때문이다.

<돌발질문>
1. 지금도 17대 1이 자신있다?
- 그렇다. 그러나 마음은 있는데 나이가 있다보니 그렇게까지는 되지 않더라. 2~3명 정도는 자신있다.

2. 난 솔직히 맞는 것이 두렵다?
- 맞는 것이 두렵지는 않다.

3. 난 지금은 좋은 아버지다?
- 아니다. 90점 정도의 아버지이다. 함께 있어주지 못했던 것이 가장 미안하다. 뒤돌아보면 아이들을 위해 뭘 했느냐란 생각에 마음이 아프고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도와주고 앞으로 세상 사는 것은 신앙으로 가르치려고 한다.

Q. 학교폭력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 조직생활을 하면서도 학생들을 좋아했다. 어렸을때 제대로 학교다니면서 공부를 못했기 때문이다. 진보당 국회 폭력사건을 봤을때 너무 마음이 아팠다. 어른들이 안해야 되는데 어른들이 했기 때문에 애들이 보고 배운 것이 아닌가. 일진회도 어렸을 때부터 생겨 발전하면 조직폭력 뿐 아니라 강도, 성범죄, 도둑질, 날치기 등 여러 분야로 갈라진다. 그러면서 범죄가 일어나게 된다. 나 같은 사람도 어둠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지 않나. 세상 사람들은 여전히 나를 용팔이, 깡패로 죽을 때까지 생각한다. 어렸을 때 한번 길을 잘못들면 세상 사람들이 그렇게 인식하므로 길을 잘 이끌어야 한다.

관련기사

[피플&토크] 김장훈 "광복절에 수영으로 독도 횡단한다" [피플&토크] '룰의 전쟁' 끝…'불통' 박근혜 뭘 남겼나 [피플&토크] 김동익 "북한의 도발, 조용히 끝날 것" [피플&토크] "중국서 탈북자 도우면 범죄…정부지원 부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