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송전 번진 '반이민 명령'…주정부 반발·탄핵론까지

입력 2017-02-02 22: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 이민 행정명령이 대규모 소송전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불법체류자 보호 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이른바 '피난처 도시'와 주 정부 차원에서 반발하고 있는 건데요. 민주당 일각에선 탄핵안을 발의하자는 주장까지 나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로스앤젤레스 등 캘리포니아주 주요 7개 카운티를 관할하는 연방법원이 행정명령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입국이 거부된 예멘 이민자 28명이 연방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입국 허용을 판시한 겁니다.

도시로는 샌프란시스코가 처음으로 반 이민 정책에 맞서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워싱턴주 등 4개 주가 위헌 소송에 나선 가운데 최대 20개 주가 동참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국내외 공항에 억류된 개인들의 소송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잇단 소송은 치열한 법적 공방을 예고합니다. 국가의 주권·외교와 관련된 이민정책에 대해 대통령의 권한을 어느 수준까지 인정할 지가 핵심 쟁점입니다.

카스트로 민주당 하원의원은 법원 판결에도 불구하고 이민자 추방이 이어진다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고까지 말했습니다.

전세계 주요 항공, 여행사는 하루아침에 미국 입국이 불가능해 진 여행객들에게 환불을 결정하는 등 무슬림 국가 고객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보이콧·비방…미 의회 파행 부른 트럼프 '반이민 명령' 트럼프, 환율전쟁 시동…한국 '4월 위기론' 우려 커져 트럼프 '독단 행정명령'에…미국 공직자들 '집단 반발' "행동이 필요한 때"…'미국 상징' 영화·IT 업계도 반발 화학업체에 첫 불똥…트럼프 시대, 한국 경제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