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비박계 "9일 탄핵안 표결 참여"…야권 "환영"

입력 2016-12-04 20:55 수정 2016-12-08 1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민 230만명이 촛불을 들었습니다. 1987년6월 항쟁 당시의 두배가 넘는 규모인데요. 정치권도 어제(3일) 촛불집회 이후 상황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당장 새누리당 비박계가 조금전 기자회견을 열고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당초,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본 뒤에 탄핵안 표결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에서 바뀐 건데요. 여야와 청와대의 입장을 들어보겠습니다. 비박계는 사실상 탄핵안 찬성이라는 얘기까지 공식적으로 밝혔는데요. 먼저 국회를 연결하겠습니다.

윤영탁 기자, 오늘 새누리당의 비상시국위원회 총회에서 결정이 된 내용이죠. 일단 발표내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 중심으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조금 전까지 총회를 열고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무조건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비박계는 오는 수요일까지 대통령의 거취 표명 의사를 분명히 해줄 것을 요구했는데요, 더는 기다릴 수 없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지난 3차 대통령 담화 이후 대통령이 사퇴의 뜻을 밝히면 표결 자체가 탄핵은 불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었는데, 다시 강경모드로 돌아선 것입니다.

비상시국위원회 간사인 황영철 의원은 "토론 과정에서 일부 이견은 있었지만 최종 의견에는 이의제기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만장일치로 봐도 무방하다"고 밝힌 겁니다.

[앵커]

그런데 아까 비박계 황영철 의원의 기자회견에서 보면 탄핵안 참여 뿐만이 아니라 탄핵안에 찬성하는 걸로 봐도 되는 겁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비박계 황영철 의원은 오늘 비상시국위원회 브리핑에서 그렇게 밝혔는데요, 사실상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겁니다.

오늘 비상시국위원회는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아닌 '여야 합의'를 단서로 달았습니다.

여야가 대통령의 자진사퇴에 합의하지 않는 이상 사실상 탄핵안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힌 건데요, 야당은 오늘 비박계의 결정을 환영하면서도 대통령의 임기단축을 위한 협상은 없다는 기존의 뜻을 재확인했습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어떤 경우에도 야당이 여야 협상을 주도하지는 않을 것이다"라는 뜻을 재확인했습니다.

이 때문에 비상시국위원회의 오늘 발표는 사실상 표결 참석을 의미하고요. 황영철 의원은 표결 참여가 찬성표를 던지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했고, 표결을 위한 정족수 확보에도 자신감을 다시 한번 나타냈습니다.

[앵커]

성난 촛불 민심이 비박계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이런 해석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결정이 쉽게 난건 아니지 않습니까? 논의는 어떻게 진행됐습니까?

[기자]

네. 말씀하신대로 어제 광장을 메운 사상 최대의 촛불 민심을 거스를 수 없다는 분위기가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촛불 민심이 대통령을 넘어 새누리당을 겨냥하고 특히 새누리당 비박계에는 탄핵안 표결 참여를 압박하면서 분위기가 급반전 된 것입니다.

황영철 의원은 정치권 논란과 상관없이 대통령의 즉각적인 사퇴를 원하는 국민들의 뜻이 한치의 흔들림이 없다는 것을 재확인 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야3당의 경우에는 윤영탁 기자가 조금 전에 설명한대로 이미 지난 금요일에 9일 탄핵안 처리로 입장을 정했는데, 오늘 비박계가 발표를 낸 뒤에 반응은 냈습니까.

[기자]

야권은 즉각적인 환영의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야의 협상인데, 여야의 협상을 단서로 내걸었기 때문에 협상에 들어갈지 말지 여부가 관건이었는데, 야당은 오늘 발표에서도 "여야 협상은 없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대통령의 임기 단축을 위한 여야 협상은 없다는 뜻을 재확인 했습니다.

따라서 비박계가 오늘 9일 예정된 표결에 참여할 것이 사실상 확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국회에서 윤영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상황 무겁게 받아들인다" 반복…계속 '침묵모드' 촛불 민심에 촉각…새누리당 비박계, 오늘 비상시국회의 [6차촛불] 야 3당 지도부, 9일 탄핵안 가결 위해 '촛불동력' 성난 민심, 여의도로…"새누리 해체하라" 당사 앞 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