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박 탄핵 표결에 참여…청와대는 당혹 속 '침묵모드'

입력 2016-12-04 20:55 수정 2016-12-08 1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청와대로 가보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비박계가 대통령 입장에 무관하게 탄핵안 표결에 들어가고 사실상 찬성하겠다는 입장까지 밝혔는데요. 여기에 대한 청와대 입장이 나왔습니까.

[기자]

청와대의 공식 반응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이 여당과 합의하는 퇴진 시점에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어진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따라서 내부적으로 당혹해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됐습니다.

특히 비박계가 대통령 면담 요청이 와도 만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은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 민심의 반발을 견디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청와대와 여당이 공조해 탄핵을 막으려는 시도는 이제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앵커]

비박계의 오늘(4일) 결정에는 어제 촛불집회 영향도 있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200만명이 넘게 모인 어제 촛불집회 이후에 반응이 나왔습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은 발표도 없고, 일정도 잡히지 않았다"며 고민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는데요, 반발하는 촛불민심이 나날이 확산되면서 정치권과의 협상이나 대화 가능성조차 사실상 차단된 분위기에 당혹스러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청와대 입장이 사태 초기만해도 "대통령 퇴진은 헌법 정신에 위배된다…그러니 퇴진을 원하면 법적 절차에 따른 탄핵 밖에 없다" 이런거였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탄핵만은 막아보자…이렇게 입장이 바뀌었다고 봐야되겠죠.

[기자]

네. "법대로 탄핵하라"며 대통령직 유지에 초점을 맞추던 청와대는 이제 "질서있는 퇴진"을 명분으로 탄핵만은 피하고 싶어하는 분위깁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탄핵은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국회 상황을 지켜보고 대통령이 별도로 언급할 일이 있으면 할 것"이라는 얘기를 내놨는데요.

때문에 여야 입장에 따라 탄핵안 처리가 가시화하는 상황이 오면 대통령이 추가 입장 발표를 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비박계가 사실상 탄핵안 표결 참여로 입장을 정하면서 대통령의 메시지가 나오더라도 탄핵 국면에 영향을 주긴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박영수 특검 "파견검사만 투입되면 수사기록 검토" 청와대 "상황 무겁게 받아들인다" 반복…계속 '침묵모드'[6차촛불] '100m 앞 함성' 청와대 긴장…공식 반응 없어 [6차촛불] 야 3당 지도부, 9일 탄핵안 가결 위해 '촛불동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