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년간 전방위 사찰…'BH 하명' 청와대 지시 정황 포착

입력 2012-03-30 22:10 수정 2012-03-30 22:12

2008년부터…정·관계부터 민간인도 포함

KBS 등 언론사 동향까지 보고…"검찰 축소 수사" 비판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08년부터…정·관계부터 민간인도 포함

KBS 등 언론사 동향까지 보고…"검찰 축소 수사" 비판도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3월 30일 금요일 JTBC 뉴스10 입니다.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3년 동안 사회 각계 인사에 대해 전방위 사찰을 벌여온 사실이 문건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고위공직자는 물론 정·재계 인사와 민간인까지 무차별적으로 감시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먼저, 성화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KBS 새노조가 공개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사찰 문건입니다.

2008년부터 3년 동안 정관계 인사들과 언론인, 기업인, 민간인을 상대로 한 전방위 사찰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정치인으로는 당시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이 포함됐고 고위공직자로는 조현오 경찰청장, 이상의 전 합동참모본부 의장, 이완구 전 충남도지사 등이 거명됐습니다.

삼성 고른 기회 장학 재단 등 기업 관련 사찰 자료도 담겨 있고 개인병원 원장 등 민간인도 다수 포함됐습니다.

한 고위공무원의 불륜 행적은 장소와 시간, 대화 내용까지 분 단위로 정리돼 있는 것으로 미뤄 미행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특히, KBS와 YTN 등 언론사의 동향까지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노조와 관련해 언론노조의 개입으로 MBC노조와의 연대 투쟁 및 강성 집행부 등장 등이 우려된다는 동향과 YTN은 노조의 경영 개입을 차단하고 죄편향 방송 시정 조치를 단행했다는 내용 등이 보고서에 포함됐습니다.

문건에는 'BH(청와대) 하명'이라는 기록도 있어 청와대가 사찰을 지시한 정황도 나타납니다.

KBS 새노조는 사찰 문건이 모두 2600여 건이라고 발표했는데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은 여기엔 업무 서류 등도 포함됐다고 말했습니다.

[장진수/전 총리실 주무관 : 2600건이라는 표현 자체가 좀 틀린 표현이라고 생각하고요. 거기에는 일반적인 업무 서류같은 게 그런 걸 숫자를 다 세어보면 파일이 2600개가 들어있다.]

검찰은 2010년 수사 당시 이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드러나 축소 수사를 한 것 아니냐는 비난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2년 만에 다시 불거진 불법 사찰, 재점화 된 과정은? 야 "MB 하야해야"…총선 쟁점으로 부상한 '불법 사찰' 최종석, 혐의 일부 시인…'불법사찰' 문건도 공개돼 총리실 3년간 전방위 사찰 2619건 드러나
광고

JTBC 핫클릭